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오리엔트바이오, 오리엔트전자 지분 확보 개시
권일운 기자
2020.07.30 08:45:01
의료기기 사업 진출 목적···거래 대금은 자사 신주로 지급
이 기사는 2020년 07월 29일 14시 3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오리엔트바이오가 계열사인 오리엔트전자 지분 확보에 나섰다. 의료기기 사업 진출을 위한 발판을 마련하려는 목적이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오리엔트바이오는 오는 8월 5일자로 오리엔트전자 지분 29.7%(377만4092주)를 67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거래 상대방은 오리엔트정공이다. 오리엔트정공은 오리엔트전자 지분 94.8%를 보유한 최대주주였으며, 이번 거래가 마무리되면 오리엔트전자 지분율이 65.1%로 낮아지게 된다.


오리엔트전자 지분 거래는 현물출자 방식으로 이뤄진다. 오리엔트정공이 오리엔트전자 지분을 오리엔트바이오에 넘기면 오리엔트바이오는 매매가에 상응하는 규모의 신주를 발행해 오리엔트정공에 제공하는 구조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이를 위해 오리엔트정공을 대상으로 제3자 배정 유상증자를 결의했다. 시가 대비 약 10%의 할인율을 적용한 주당 696원에 959만주의 자사 신주를 발행해 오리엔트정공에 제공하는 것이 골자다.


오리엔트그룹의 지배구조는 크게 지주사에 해당하는 ㈜오리엔트(비상장)가 자동차 부품 제조사 오리엔트정공(코스닥 상장)과 바이오 부문을 담당하는 오리엔트바이오(유가증권시장 상장)를 각각 거느리는 구도를 띠고 있다. 오리엔트정공은 종속회사로 오리엔트전자(비상장)를 두고 있다.


일련의 거래는 오리엔트정공이 보유하고 있는 오리엔트전자 지분 일부를 오리엔트바이오로 넘기는 데 방점이 찍혀 있다. 오리엔트바이오는 오리엔트전자의 지분을 보유한 것을 계기로 의료기기 사업에 진출한다는 방침이다.

관련기사 more
오리엔트바이오, 흑자전환 성공 오리엔트바이오, 美 계열사 매각…657억 확보 오리엔트정공, 3분기 영업흑자 전환…재무개선 추진 오리엔트바이오, 관리종목 해제

오리엔트그룹은 당초 오리엔트전자 지분 전량을 오리엔트바이오에게 넘기는 방안을 모색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오리엔트전자를 오리엔트바이오의 종속회사로 편입시켜 의료기기 사업의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목적이었다. 하지만 다양한 변수들로 인해 이같은 계획을 당장 실행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판단, 중장기 과제로 남기게 된 것으로 전해진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