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이도, 당진 염해농지 100MW 태양광사업 추진
박지윤 기자
2020.08.03 10:03:44
SK디앤디·플라스포와 사업개발 주주협약서 체결

[딜사이트 박지윤 기자] 국내 유일의 통합운영관리(O&M, Operating & Management) 전문 회사인 주식회사 이도(YIDO, 대표이사 최정훈)가 정부의 '그린뉴딜' 정책에 맞춰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에 나선다.

㈜이도는 충남 당진 대호지면일대 염해농지에 대규모 태양광 발전사업의 본격 추진을 위해 공동참여사인 SK디앤디, 플라스포와 주주간협약서를 체결했다고 3일 밝혔다.


대호지솔라파크 태양광 발전 사업 주주간 협약식 체결 행사. <사진제공=이도>

이번 사업에서 ㈜이도는 금융설계 및 조달, 사업개발 및 시공 참여, 통합운영관리(O&M) 총괄 업무를 수행한다. SK디앤디는 사업개발 및 설계∙구매∙시공(EPC)을 맡고, 플라스포는 인버터 공급 및 권리를 담당한다.


당진 염해농지 태양광 발전 사업은 당진시 대호지면 사성리∙적서리 일원에 1단계 50MW를 시작으로 최대 300MW 규모의 태양광 발전소를 짓는 사업이다. 발전소 개발을 위해 현재 대호지면 일원의 염해농지 부지를 확보 중이다.


㈜이도와 SK디앤디, 플라스포는 이번 태양광 발전사업을 위해 지난 6월 16일 특수목적법인인 '대호지솔라파크'를 설립했다.  대호지솔라파크는 올해 하반기 사성리 1단계 태양광 50MW에 대한전기사업 허가를 하반기 완료하고, 추가로 50MW 인허가를 취득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오는 2022년까지 총 100MW의 태양광 발전소의 상업운전을 시작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more
㈜yido(이도), 산업폐기물 자원 순환 박차 최정훈 이도 대표, '어린이 교통안전 릴레이 챌린지' 동참 이도, 현장 안전지킴이 세이프디(SafeD) 2.0 선봬 '총상금 4억' 서원·클럽디 레이디스 챔피언십 열린다

㈜이도는 현재 차별화한 통합운영관리 역량은 물론 금융조달과 구조화, 직간접 투자 등 금융 전문성을 더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인 'O&M 플랫폼'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특히 오래된 폐기물 시설 등에 금융회사와 협업으로 직간접 투자를 진행해 미세먼지를 줄이는 사업장으로 탈바꿈 시키는 등 친환경 및 신재생 에너지 사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있다.


현재 인천 서구에 국내 최대 규모의 하루 처리 7200t(건설폐기물), 400t(건설혼합폐기물) 폐기물 사업장을 운영 중이다. 전북 전주에 하루 처리 60t 규모의 소각장을 운영 중이며 경기도 오산에 추가 소각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이도는 이번 당진 태양광 사업을 교두보로 삼아 서해안 염해지역 등 태양광 사업 발굴을 확대할 계획이다. 풍력, 수소연료전지 등 신재생 에너지 사업 육성에 본격적으로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국내 1위의 신재생 에너지 통합운영관리사로 올라서는 동시에 정부의 그린뉴딜과 수소 경제 등 신재생 에너지 정책에 부응할 예정이다.


㈜이도는 미래에셋대우를 대표주관사로, 대신증권을 공동주관사로 선정해 코스피 상장을 추진 중이다. 최근 한국거래소에 예비심사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도의 지난해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2억원, 영업이익은 156억원을 기록했다. 1년 전과 비교해 매출액은 57%, 영업이익은 122% 증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