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한화생명, '빅데이터'로 年보험료 100억 추가 유입
김승현 기자
2020.08.03 15:07:11
고객별 위험도 예측 시스템 'HUSS'···우량고객 한도 상향
이 기사는 2020년 08월 03일 15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한화생명 63빌딩. 사진=한화생명 제공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한화생명이 빅데이터를 활용해 연간 100억원의 보험료 추가 유입 효과를 얻었다고 3일 밝혔다.


한화생명은 지난 2017년 5월 빅데이터를 활용한 가입한도 확대를 시행했다. 2011년 이후 가입된 신계약 70만 건을 고객의 성별, 연령, 체질량지수(BMI), 음주·흡연 여부, 보험료 연체정보, 모집 설계사 속성 등 약 120개 항목을 반영해 8400만건의 사례를 빅데이터로 분석했다.


이를 토대로 한화생명은 고객별 위험도를 예측하는 언더라이팅 통합 점수 시스템인 'HUSS(Hanwha Underwriting Scoring System)'을 개발했다. HUSS는 보장성 보험을 가입하는 고객 중 사고·질병 발생 위험도가 낮은 고객군을 선별해 가입 가능한 보장금액 한도를 자동으로 확대해 적용하는 새로운 시스템이다.


기존 보험사들은 고객 니즈가 높은 입원, 수술, 암진단과 같은 보장은 위험관리 차원에서 보험사별로 가입할 수 있는 최대한도를 제한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빅데이터 기반의 예측 모델을 활용해 우량고객에게 한도를 확대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자산유동화 위해 탄생한 H-체인 한화생명, '자회사형 GA' 통합 나섰다 김동원의 혁신 실험장, 한화생명 '아이디어 팜' 한화생명, 변액보증준비금 환입 효과 '톡톡'

한화생명은 현재 이 모델을 재해사망, 일반사망, 재해입원, 질병입원, 수술, 암진단, 성인병 진단 등 총 7개 담보에 대해 적용하고 있다. 고객 개인별로 산출되는 스코어에 따라 1.5배에서 최대 2배까지 한도가 확대 적용된다. 예를 들어, 암진단보험금의 경우 최대한도는 2억원이지만,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통해 스코어가 상위 30%일 경우 최대 3억원까지 암진단 보험금 가입이 가능하다.


HUSS 도입 후 3년 만에 약 300억원의 보장성 보험료가 추가로 유입되는 효과를 얻었다고 한화생명은 분석했다. 연간 100억원 수준이다. 한도 확대 신계약 건수는 2만2460건으로 연평균 7200명 이상의 고객들이 한도 확대 혜택을 받았다.


더불어 빅데이터 모델 분석을 통해 추가 가입한 우량고객은 손익 측면에서도 긍정적이었다. 보험 본연의 이익인 사차손익률이 일반고객 대비 16.5%포인트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차손익률은 높을수록 보험사의 위험관리 역량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된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앞으로 빅데이터 분석을 고도화해 기존의 7개 담보에 더 세분화된 담보를 추가할 예정"이라며 "암진단 담보의 경우 고객의 조기 진단 가능성 지표를 추가 반영하는 등 지금보다 더 많은 고객들에게 한도 확대 혜택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했다.


한편, 한화생명은 지난 5월 디지털 중심 조직개편을 실시, 빅데이터에 기반한 고객분석과 고객관리를 위해 사업본부격인 빅데이터실도 신설하기도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