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블록체인 등 기술기업의 어음할인 힘든 이유
이규창 부장
2020.08.04 08:19:15
낮은 신용도에 부족한 담보···은행은 외담대로 유도
이 기사는 2020년 08월 03일 16시 28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이규창 부장] 명동 기업자금시장에서는 블록체인이나 핀테크 관련 기업의 어음 할인문의 사례를 찾기 힘들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관련 기술기업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고 있어도 마찬가지다. 간혹 관련 기술기업의 할인 문의가 와도 대부분은 제조업과 겸업하는 기업이다.


이는 관련 기술기업의 특징 때문이다. 중소 기술기업의 자산은 인력과 사무실이 거의 전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사무실도 대부분 임대다. 제조기업처럼 공장이나 설비가 없다. 업력이 짧은 신생 기술기업에는 신용도를 보강해줄 수 있는 트랙레코드도 부족하다. 블록체인이나 핀테크 관련 기술은 아직 검증할 수 있는 수단이 많지 않다.


사정이 이렇다보니 어음 할인에 제한을 받게 된다. 은행들은 전자어음 할인보다 외상매출채권담보대출(외담대)로 유도한다.


은행으로부터 당좌한도를 받은 구매기업이 은행을 지급장소로 전자어음을 발행하면 납품기업은 현금화를 위해 은행 등에 어음을 담보로 대출(어음할인)을 요청한다. 그러나 이때 은행은 구매기업 뿐만 아니고 납품기업의 신용도도 확인하는데 중소 기술기업은 담보자산을 갖고 있지 않거나 신용도가 낮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관련기사 more
O2O 끝물 투자는 '우리도 싫어!' 손병두 "이달 중 저신용 회사채·CP 매입 개시" 대기업계열도 어음 할인 문의···본격 자금경색 조짐

따라서 은행은 당좌한도를 부여한 구매기업의 신용도만 고려해 납품기업에 대출하는 외담대로 유도한다. 외담대는 만기일에 구매기업으로부터 받아내면 되기 때문이다. 전자어음은 만기일까지 갚지 않으면 부도 처리되지만 외담대는 대출금 연체로 분류되는 것도 은행이 외담대를 선호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러한 은행의 태도는 명동 시장에서도 고스란히 반영된다. 명동 시장 참가자들도 중소 기술업체의 전자어음 할인 문의를 받아줄 수 없는 것이다.


시장의 한 참가자는 "소위 기술만 가지고는 어음 할인을 문의해도 받아줄 수 없다"며 "4차 산업혁명 시대가 도래했다고 해도 해당 기술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 부족하다"고 말했다. 이 참가자는 "코인으로 대표되는 블록체인 시장이 혼탁한 것도 한 가지 이유"라고 덧붙였다.


다른 참가자는 "부동산 등 담보물이 있는 전통 제조업체를 선호하는 명동 시장의 보수성도 기술기업의 어음 할인 문의를 찾기 힘들게 하지만, 신생 기술기업 자체가 어음 자체에 부정적이라서 발행이나 거래가 많지 않다"고 전했다. 이어 "중소 기술기업에 대한 어음 할인이 이뤄져도 대부분 제조업체의 계열사이거나 담보 물건이 있는 경우"라고 전했다. 


※ 어음할인율은 명동 기업자금시장에서 형성된 금리입니다. 기업에서 어음을 발행하지 않거나 거래되지 않아도 매출채권 등의 평가로 할인율이 정해집니다. 기타 개별기업의 할인율은 중앙인터빌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제공=중앙인터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