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증권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롯데지주, 올해 두 번째 사모채 발행
조재석 기자
2020.08.05 08:22:07
운영자금 위해 300억 조달...표면이율 2% 결정
이 기사는 2020년 08월 04일 16시 1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재석 기자] 롯데지주(AA)가 올해 두 번째로 사모채 시장을 찾으며 공·사모 전방위로 자금 조달에 나서고 있다.


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롯데지주가 최근 3년물 300억원 사모채를 발행했다. 주관은 신한금융투자가 맡았다. 표면이율은 2%로 결정됐다. 조달한 자금은 운영자금으로 사용될 전망이다.


롯데지주는 지난 4월 공모 시장에서도 2000억원 규모 회사채를 발행했다. 모금액 중 700억원은 기업어음(CP) 상환에 사용하며 차입구조를 장기화시켰다. 이외에도 작년 7월에는 5000억원의 공모채를 발행하는 등 공·사모 전방위에서 자금을 조달하고 있다.


롯데지주는 우량채에 속하는 만큼 사모채 시장에서도 3%를 넘지 않는 표면이율을 유지 중이다. 지난 2018년 첫 번째로 진행했던 사모채 조달에서는 5년물 400억원을 2.84% 금리로 모금했다. 올해 2월에는 1.56%대 금리로 5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했다.

관련기사 more
롯데제과, 전성기 신용도 회복 '한 발짝' A등급의 잇단 '공·사모' 전방위 자금조달, 왜? 故 신격호 명예회장 상속 본격화...세금은 '연부연납' 'AA+' 롯데케미칼, 2000억 규모 회사채 발행 추진

롯데지주는 2017년 10월 ▲롯데쇼핑 ▲롯데칠성음료 ▲롯데푸드의 투자사업 부문이 합병해 출범한 롯데그룹 지주회사다. 롯데지주의 주요 자회사로는 ▲롯데쇼핑(백화점업) ▲롯데케미칼(석유화학계 기초 화학물질 제조업) ▲롯데제과(빙과, 제빵 제품 및 건강 기능 식품제조업) 등이 있다.


롯제지주는 롯데그룹의 지주회사로서 확고한 지위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 2018년 10월에는 롯데계열사 핵심 계열사로 꼽히는 롯데케미칼의 지분을 23.2% 매입한 뒤 자회사로 편입시키며 그룹 내 통제권을 높였다는 평을 받았다.


이강서 나이스신용평가 연구원은 "보유 지분 가치에 따른 재무적 융통성을 감안했을 때 롯데지주의 재무안정성은 매우 우수한 편"이라면서도 "자체적인 신용등급이 주요 자회사와 연결돼 있어 롯데쇼핑이나 롯데케미칼을 포함한 주력 자회사 신용도가 떨어질 경우 하향조정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