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카카오, IP 사업 재편...프렌즈 본사 복귀
설동협 기자
2020.08.05 16:46:15
카카오IX의 IP 라이선스 사업 카카오가 담당..."시너지 극대화"
이 기사는 2020년 08월 05일 16시 4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카카오가 카카오IX의 사업 부문 재편에 나선다. 


카카오IX의 일부 사업 부문을 분할해 카카오와 카카오커머스에 각각 흡수합병한다는 게 주 골자다. 이를 통해 카카오는 계열사 내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커머스 사업 경쟁력 강화에 힘을 싣겠다는 계획이다.


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카카오·카카오커머스·카카오IX는 이날 각자 이사회를 열고, 카카오IX 사업 부문을 분할해 카카오·카카오커머스에 합병하는 안건을 의결했다.


카카오IX의 '프렌즈 지식재산권(IP)' 부문은 카카오로 흡수하고, '리테일 부문'은 카카오커머스로 합병하기로 했다. 카카오는 기존 카카오IX 지분을 100%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이번 흡수합병은 무증자로 진행된다. 합병 이후에도 카카오의 지분구조 변경은 없다는 얘기다.

관련기사 more
카카오커머스, 분사 3년만에 다시 카카오 품으로 내실 다지기 끝낸 카카오커머스, 투자 나선다

카카오는 카카오IX의 라이선스 부문이 담당하던 IP 상품 제휴·개발 역량을 토대로 IP 비즈니스를 다방면으로 확대한다.


카카오커머스는 카카오IX 리테일 부문이 가진 캐릭터 상품 개발 역량과 오프라인 채널을 결합해 커머스 사업 확대에 나선다. 카카오톡 '선물하기'를 통해 카카오프렌즈 선물 상품을 선보이거나, 카카오메이커스에서 맞춤형 캐릭터 상품을 주문·생산하는 것이 대표적이다.


카카오IX는 프렌즈 IP 사업을 카카오에 인적분할 한 뒤, 향후 부동산 사업에 집중한다.


카카오IX는 2015년 5월 카카오에서 분사한 이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 유통과 캐릭터 IP(지적재산권) 라이선스 사업을 운영해왔다. 지난해에는 전년 대비 매출액이 46% 증가하는 등 국내를 대표하는 캐릭터 회사로 자리잡았다.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상품의 유통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리테일 부문은 차별화된 IP 상품 개발 역량을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및 해외 주요 거점에 오프라인 거점을 구축한 것이 강점이다.


카카오 관계자는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IP 라이선스 사업에 대한 카카오의 체계적인 브랜딩을 카카오 공동체의 다양한 사업에 적극 활용할 것"이라며 "IP 자산 가치와 사업 시너지를 확대하고 장기적으로 주주가치를 제고, 회사의 재무 및 영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된다"고 설명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