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눈앞 캄캄한 액상형 전자담배…출구 안보인다
최홍기 기자
2020.08.10 08:30:26
쥴에 이어 릴 베이퍼도 제품회수…업계 줄도산 위기 감지
이 기사는 2020년 08월 07일 16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세율인상과 유해성 논란으로 액상형 전자담배가 벼랑 끝에 몰린 가운데 업계 줄도산이 가시화 되고 있다. 일찍이 국내에서 철수한 '쥴'에 이어 KT&G도 제품 회수에 들어가면서 이르면 올 하반기 영세상인들이 줄폐업 할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KT&G가 최근 편의점에서 판매하던 액상형 전자담배 재고를 모두 회수했다. '릴 베이퍼'의 판매 부진과 낮은 사업성을 고려해 국내 편의점 재고를 회수하기로 결정한 것이다. KT&G는 사업중단이 아니란 입장이지만 업계에서는 사실상 사업을 접은 것으로 보고 있다. 수요나 수익이 없다보니 사업을 이어가기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업계 관계자는 "KT&G가 시장상황을 지켜보고 있을 것"이라면서도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확률이 크다보니 예전만큼 활발한 행보를 보이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업계는 앞서 철수한 쥴랩스와 KT&G의 이 같은 결정은 일찍이 예견된 결과란 반응을 보이고 있다. 판매량 감소등 액상형 전자담배의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점에서 별다른 선택권이 없기 때문이다.

관련기사 more
"더러워서 금연합니다" 액상형 전자담배, 신축년도 '가시밭길' '어닝서프라이즈' KT&G, 3Q 분기 최대 실적 액상형 전자담배 논란 후폭풍…궐련형도 사정권?

기획재정부의 담배 시장 동향 자료를 보면 올 상반기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량은 120만 포드로 지난해 같은 기간 판매량인 610만 포드 대비 80.3% 급감했다. 지난해 정부가 발표한 유해성분 조사결과발표와 사용중지 권고로 시작된 액상형 전자담배의 위기감이 작용한 것이다. 여기에 지난달 액상형전자담배를 대상으로 한 세율인상이 촉매제로 작용하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업계의 반발 또한 강경해지고 있다.


이병준 한국전자담배산업협회 회장은 "대부분 영세상인들이다보니 줄 도산으로 이어질 것"이라면서 "생존이 달린 문제다보니 소매상들 중심으로 격분한 상태다. 법적다툼은 의미가 없을 것으로 보고 합법적인 방법의 시위 등을 이어갈 생각"이라고 말했다.


전자담배협회 총연합회는 지난 5일 국회의원 300명 전원을 상대로 긴급호소문을 발송했다. 국회에 발의된 담배 정의 규정 확대 담배사업법 개정안이 단순히 담배 규제 정비의 문제가 아니라, 수만 명의 액상 전자담배 영세상인과 그 가족들의 생존이 걸린 것이라는 점을 골자로 했다. 전문 매장 운영비 등으로 인해 세율인상을 도저히 감내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강조한 셈이다.


최성환 총연합회 회장은 "조세재정연구원의 공식발표 자료를 보면 국내액상 전자담배 세율은 세계 최고 수준으로, 2위 미국 코넷티컷주의 3.5배에 달한다"며 "전국에 소매점 2000여 개, 중소기업 100여 개가 있으며 직접 종사자는 2만 명, 간접 종사자까지 합치면 6만여 명에 달하는 영세상인의 생존이 위협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세율에 대한 고려 없이 담배사업법이 통과되면, 수만 명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참혹한 결과가 벌어질 것"이라며, "국회의원들의 관심과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다만 이같은 반발이 효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세법개정안 발표이후 기획재정부, 행정안전부, 보건복지부를 상대로 내용증명을 통한 정식 공문을 발송하면서까지 답변과 사전 협의를 요청했으나, 묵묵부답이었기 때문이다.


최성환 회장은 "지난 수개월 간 객관적인 자료를 통해 세율 인상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소통을 요청했지만 철저하게 묵살당했다"면서 "법률안에 대한 결정 권한을 지닌 국회의원들은 부디 정부와는 다른 자세로 우리의 어려운 사정을 헤아려주기를 간절히 바란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