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제일약품, '인슐린 대체' 당뇨약 EU 임상1상 승인
민승기 기자
2020.08.11 14:16:07
올해 9월 중 임상시험 개시 예정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제일약품은 경구용 제1형 당뇨병 치료 신약 'JP-2266'에 대한 유럽 임상1상 최종 허가를 유럽의약품청(EMA)으로부터 받았다고 11일 밝혔다. 해당 신약 물질은 인슐린 대체 또는 병용 사용으로 인슐린 의존도를 대폭 낮추고 체중감소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개발되고 있다.


차세대 당뇨병 신약후보 물질인 JP-2266은 보건복지부의 첨단의료기술개발사업(신약개발지원)의 지원을 받아 해외 기관에서 비임상 독성시험을 완료했으며, 올해 2월말 EMA에 임상시험계획 (CTA) 자료를 제출했다.


JP-2266은 기존 당뇨병 치료제인 인슐린 주사제와 다른 경구용 치료제다. 이는 제1형 당뇨병 환자의 인슐린 주사제 사용량 감소 뿐만 아니라 제2형 당뇨병 환자에서 인슐린 주사제 투여용량이 부적절할 때 나타날 수 있는 저혈당 쇼크 위험성을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동물모델 실험 결과, 식후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기존 당뇨치료제 보다 더 우수했고, 인슐린 주사투약과 동등한 수준을 보였다. 또 반복투여에 의한 당화혈색소(HbA1c) 감소 효능도 기존 경구약물에 비해 우수한 것으로 확인됐다.

관련기사 more
상품 매출 1위 제일약품…체질개선 속도 한미약품 표적항암제, 국가신약개발과제 선정 外 한미 당뇨신약 연구, 美심장협회 '혁신연구' 선정 外 연이은 행정처분에 찬바람 부는 제일약품

당화혈색소는 약 3개월간의 혈당평균치를 확인하는 지표로 당뇨환자의 상태를 평가하는 기본자료로 사용된다. 정상인의 경우 당화혈색소 수치가 6% 미만이고, 일반적으로 당뇨환자인 경우 당화혈색소를 7% 이하로 관리 목표를 잡는다.


이창석 제일약품 연구소장은 "JP-2266은 다양한 동물모델 실험에서 인슐린 주사와 비교해 동등한 수준의 식후 혈당저하 능력을 보여 많은 빅파마들이 전임상 단계에서부터 깊은 관심을 보였다"며 "앞으로 유럽 임상진행을 통해 글로벌 신약의 탄생에 한걸음 다가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3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