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국토부, 제주 제2공항 예정지 숨골 조사 진행
권준상 기자
2020.08.11 17:02:37
결과 토대로 대책 마련 예정…제주도지사·도의회·주민 면담 속 추진방향 논의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과 관련해 그간 지적받아온 숨골 문제를 점검하고, 제주도와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김상도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11일 제주 제2공항 예정지인 성산 일대를 찾아 숨골 조사현황 등을 점검했다. 숨골이란, 용암 지질구조의 일종으로 다량의 물이 땅속으로 신속하게 빠질 수 있는 구조를 말한다. 그동안 시민단체 등은 정부의 환경영향평가 미흡을 이유로 공항 예정지에 대한 숨골 조사를 요구했던 상황이다.


국토부는 숨골 조사결과를 토대로 집중호우로 인한 홍수피해를 방지하는 한편, ▲지하수 고갈 ▲지하수 오염 ▲농경지 ▲어업 피해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김상도 실장은 ▲제주도지사 ▲제주도의회 ▲지역주민 등을 만나 제주 제2공항 추진방향에 대한 논의도 진행했다. 제주도민 등과의 면담에서 제주 제2공항은 ▲안전 ▲환경 ▲주민수용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주민 동의 아래 추진할 계획임을 설명하고, 제주도 차원에서 합리적이고 개관적인 도민의견을 수렴해 줄 것을 요청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장기간 계속되고 있는 제2공항 문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해 제주도를 대표하는 도정과 도의회 모두의 협력과 지원이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고 말했다.


국토부는 '공항과 지역사회와의 상생발전 방안'을 통해 취업기회 확대와 주변지역 발전대책 등 지역경제 활성화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상·하수도 ▲폐기물 처리시설 확충 등 환경수용력 제고방안과 도시재생, 스마트시티 사업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에도 제주도와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제주남단 하늘길 관제권, 한국이 맡는다 대구 민간공항 이전, 사전타당성 검토 돌입
LG전자4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