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새 투자자 물색 속 인력감축 나서
권준상 기자
2020.08.21 18:23:14
'체불임금 부담 확대' 인수 희망자·매각주관사 요구 반영…"100% 재고용 전제"
이 기사는 2020년 08월 21일 18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제주항공으로 인수가 무산된 이스타항공이 대규모 인력감축을 추진하고 있다. 늘어나는 체불임금에 대한 부담과 신규 투자자 확보를 위한 조치다.


김유상 이스타항공 전무는 21일 팍스넷뉴스와 통화에서 "재매각 성공을 위해 100% 재고용을 전제로 한 인력구조조정을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최근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법무법인 율촌·흥국증권을 매각주관사로 선정하고 새 인수자 찾기에 나선 상황이다. 대기업과 신생항공사를 비롯해 사모펀드 2곳과 인수 관련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이 인력구조조정에 나선 이유는 크게 3가지다. 


첫 번째는 체불임금의 규모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스타항공이 임직원들에게 지급하지 못한 체불임금의 규모는 300억원을 상회하고 있다. 외부로부터의 자금수혈 없이는 현재의 위기를 타개할 수 없는 형편이다. 이스타항공은 올해 1분기 자본총계가 마이너스(-)1042억원으로 완전자본잠식에 빠졌다. 올해 1분기 약 410억원의 순손실을 기록한 가운데 연초부터 리스비와 관리비 등 매달 100억원대의 고정비도 연체하고 있다. 김유상 전무는 "재고용을 100% 보장하는 구조조정"이라며 "지금은 회사가 직원들에게 급여를 지급할 수 없는 상황이 지속될 뿐이지만, 일단 퇴사해 나가있으면 실업급여와 소액체당금은 받을 수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하림·쌍방울 등 13곳 참여…인수후보 윤곽 이스타항공, 유력 인수후보 4곳 발뺐나

두 번째 이유는 체불임금이 계속 쌓이면 제주항공이 인수하겠다고 한 인수가를 초과할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이 경우 인수를 희망하는 대상을 찾는 게 쉽지 않게 된다. 김유상 전무는"임금은 회생절차에 들어가도 공익채권이 돼 한 푼도 조정이 안 된다"며 "이러면 체불임금에 대한 부담으로 인수자가 나오지 않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세 번째는 인수 희망자들과 매각주관사가 공통적으로 기재(항공기) 축소와 조직슬림화를 요구한 영향이 자리한다. 김유상 전무는 "전체 직원(약 1300명)의 50% 이상 감축을 추진할 것"이라며 "항공기는 국내선 재운항을 목표로 5~7대만 남길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스타항공은 9월 말까지 인력구조조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김유상 전무는 "인력감축에 대해 한 달 전 통보를 해야 한다"며 "이달 말에는 구조조정 대상 명단을 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스타항공 조종사 노조는 퇴사 대신 무급휴직을 요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스타항공 관계자는 "사측에서 이를 검토 중이지만 인수 희망자의 감당 여부와 타직군과의 형평성 문제로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 추천 키워드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