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JS코퍼레이션, 593억에 약진통상 인수
권일운 기자
2020.08.25 08:00:10
지분 전량 매입 143억+기존 인수금융 상환 450억
이 기사는 2020년 08월 24일 13시 51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일운 기자] 가방 제조사 제이에스코퍼레이션(JS코퍼레이션)이 의류 제조사 약진통상을 인수한다. 약진통상은 미국계 사모펀드 칼라일에 인수됐다가 수 차례의 매각 시도 끝에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을 새 주인으로 맞이하게 됐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오는 25일자로 약진통상의 지분 100%를 143억원에 매입하기로 했다. 약진통상 지분은 칼라일의 한국 투자 펀드(Carlyle Growth Korea IV, L.L.C.)가 70%, 창업주 2세인 조용로 현 약진통상 대표가 30%를 보유하고 있다. 매매 대금을 지분비율대로 나눠가진다면 칼라일이 100억원, 조 대표가 43억원을 각각 수령하게 될 전망이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글로벌 패션 브랜드의 피혁 제품을 제조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제조하는 업체다. 약진통상 역시 패션  ODM 업체인데, 의류 제조에 특화돼 있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이 제품 포트폴리오와 고객사를 다변화하는 차원에서 약진통상을 인수·합병(M&A) 했다는 해석을 가능케 하는 부분이다.


칼라일은 지난 2013년 약진통상 지분 100%를 매입했다. 매매가는 2048억원이었다. 칼라일은 약진통상 M&A를 위해 약진홀딩스라는 이름의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하고 펀드 자금 805억원을 출자했다. 매입 대상인 약진통상 지분을 담보로 차입한 인수금융도 900억원을 일으켰다. 여기에 매도자인 조용로 대표 측이 수령한 매매 대금 가운데 약 350억원을 되돌려받고 약진홀딩스 지분 30%를 제공했다.

관련기사 more
약진통상 인수 효과 제동 걸리나 하얏트 안고 늘어난 차입부담 어쩌나

약진홀딩스는 2016년 약진통상을 전격 합병했다. 이로 인해 칼라일의 펀드가 소유한 약진홀딩스 지분과 조용로 대표가 소유한 약진홀딩스 주식은 전량 약진통상 지분으로 바뀌게 됐다. 칼라일과 조용로 대표가 7대 3 비율로 지분을 나눠 가진 현재의 약진통상 지배구조는 이같은 배경에 기인한다.


칼라일은 인수 3년차에 접어든 2015년 무렵부터 약진통상 투자금 회수(엑시트)를 시도했다. 국내외 전략적투자자(SI)나 재무적투자자(FI)를 대상으로 보유 지분을 매각하거나, 기업공개(IPO)를 단행하는 방안을 모두 시도했다. 하지만 실적 개선세가 지지부진한 까닭에 모두 현실화되지 못했다.


칼라일은 5년간의 시도 끝에 결국 유사 업종을 영위하는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을 엑시트 대상으로 낙점했다. 펀드 자금 805억원을 들여 확보한 지분 70%를 100억원을 받고 매각하게 된 셈이다. 앞서 자본구조 재조정(Recapitalization) 등을 통해 일부 자금을 회수했지만, 투자 기간을 고려한다면 성공이라 보기는 어렵다는 것이 금융투자(IB) 업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약진통상 인수자금을 차입으로 마련키로 했다. 일단 24일 200억원을 차입했고, 이 가운데 대부분을 약진통상 지분 매입에 투입할 예정이다. 


칼라일이 약진통상 M&A를 위해 일으켜 놓은 인수금융 가운데 아직까지 남아있는 450억원도 상환해주기로 했다. 잔여 인수금융은 4.88%의 금리로 실행돼 있었으며, NH농협손해보험과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등이 대주단을 구성한 상태였다. 제이에스코퍼레이션은 4.6% 금리에 450억원을 약진통상에 대여해 이들 인수금융을 상환토록 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