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코리아센터 FI, 엑시트 기회 엿보나
정강훈 기자
2020.08.25 08:00:12
수인베스트먼트, RCPS 일부 보통주 전환
이 기사는 2020년 08월 24일 17시 2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코리아센터의 재무적 투자자(FI)인 수인베스트먼트캐피탈(이하 수인베스트먼트)가 보유 중인 전환상환우선주(RCPS) 중 일부를 보통주로 전환했다. 2018년 초에 프리IPO로 투자한 이후 약 2년반만이다. 상장 이후에도 줄곧 보통주 전환에 나서면서 투자회수(엑시트) 기회를 노릴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투자(IB)업계에 따르면 수인베스트먼트는 벤처투자조합을 통해 보유하고 있는 코리아센터 RCPS 40만8300주를 보통주 42만8962주로 전환했다. 신규 발행된 보통주는 내달 8일 상장된다.


코리아센터는 2018년 2월 수인베스트먼트를 대상으로 RCPS 244억원, 보통주 15억원어치를 각각 발행했다. 경영진에게 집중된 지분을 분산하면서 일부 자금을 선제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프리IPO단계 투자 였다.  


당시 수인베스트먼트의 투자 단가는 RCPS 기준으로 424만8300원이었다. 발행가액은 이후 액면분할과 무상증자를 거쳐 1만7132원으로 낮아졌다. 

관련기사 more
수인베스트먼트, 코리아센터 엑시트 눈앞

코리아센터는 수인베스트먼트의 투자 이후 2019년 11월 코스닥에 입성했다. 하지만 대외적인 환경 변화로 공모 성적이 기대에 못 미쳤다. 당시 공모가는 1만8000원으로 수인베스트먼트의 투자단가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수인베스트먼트 투자 이후 진행한 유상증자의 보통주 발행단가(2만1010원)보다 낮은 수준이었다.


수인베스트먼트는 RPCS를 보통주로 전환하지 않고 최근까지 기다려왔다. 일반적으로 RPCS를 보유한 투자자들은 상장 이전에 우선주를 보통주로 전환하기 마련이다. 일반적으로 상환권이 있는 RCPS는 회계기준상 자본이 아닌 부채로 분류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코리아센터의 상장 이전에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개정안이 도입되면서 RCPS를 자본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근거가 마련됐다. 이에 따라 코리아센터는 RCPS의 일부를 자본으로 평가받으며 상장한 첫 사례가 됐다. .


수인베스트먼트의 투자 단가(1만7132원)는 상장 이후 주가 하락에 따른 전환가액 조정으로 1만6307원까지 낮아졌다. 수인베스트먼트 입장에선 상장 이후에도 RPCS로 보유한 판단이 결과적으로 수익률에 도움이 된 것이다. 


수인베스트먼트는 상장 이후 보통주 지분을 일부 처분했지만, 투자자산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RPCS는 그대로 보유중이다. 전환청구 기간은 아직 2년 이상 남은 가운데 보유 중인 우선주의 약 30%를 보통주 전환하면서 본격적인 엑시트 기회를 노리게 됐다.


수인베스트먼트 관계자는 "일부 우선주를 전환하기로 결정했지만, 신주 상장까지 아직 시간이 남아있다"며 "나머지 RCPS의 전환 여부는 추후 상황을 지켜봐야한다"라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