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금융권, '한국판 뉴딜' 적극 동참 화답
배지원 기자
2020.09.03 16:24:04
프로젝트 지원 및 펀드 조성 "필요시 공동 TF 구성·운영"…메리츠 4조 지원
이 기사는 2020년 09월 03일 16시 2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금융권이 향후 5년간 총 170조원이 투자되는 한국판 뉴딜 프로젝트에 적극적 동참을 약속하고 있다. 

은행연합회, 금융투자협회, 생명보험협회, 손해보험협회, 여신금융협회, 저축은행중앙회 등 6개 금융협회장은 3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온라인으로 열린 '제1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 한국판 뉴딜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태영 은행연합회 회장은 6개 금융협회를 대표해 "뉴딜펀드를 통해 디지털과 그린 분야로 민간자본이 흘러 들어가 국민들의 일자리와 자산을 늘리고, 우리 산업이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선도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K-방역이 세계의 모범이 된 것처럼 K-뉴딜도 경제회복과 도약의 세계적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전 금융협회가 합심해 '한국판 뉴딜' 정책을 적극적으로 뒷받침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은행권 대변인'되는 김광수, 해결과제 산적 금융그룹 "돈 쓸 대기업 어디 없소?" "금융기관, 그린경제 전환에 대응 못하면 위기" 속속 등장하는 민간펀드

문재인 대통령은 회의에서 "한국판 뉴딜은 뉴딜펀드와 뉴딜금융으로 대한민국 경제의 미래를 열어나갈 것"이라며 "국민과 함께 재정, 정책금융, 민간금융의 3대 축으로 한국판 뉴딜의 성공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정책금융과 민간금융을 통해 20조원 규모로 조성되는 국민참여형 뉴딜펀드는 사회기반시설 투자에 나서며 손실위험 분담과 세제 혜택으로 국민들에게 안정적 수익을 가능하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6개 금융협회장도 한국판 뉴딜 지원을 위해 금융권의 역량을 집중한다는 목표를 강조했다. 금융권은 일단 시중의 대규모 자금을 한국판 뉴딜에 지원하는 등 적극적인 역할에 나설 계획이다. 필요시 금융권 공동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운영하는 등 K-뉴딜이 빠른 시간 내에 가시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긴밀한 협조도 강조했다. 


한국판 뉴딜에는 다양한 기관이 자금 공급 계획을 밝히고 있다. 산업은행, 기업은행, 수출입은행, 신용보증기금 등 정책금융기관들은 뉴딜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하는 특별대출, 보증 등을 통해 약 100조원의 자금을 공급하겠다는 목표다. 신한, KB, 농협, 하나, 우리 등의 5대 금융지주회사는 향후 5년간 디지털‧그린 뉴딜 관련 사업 및 기업에 대한 대출‧투자 등을 통해 약 70조원의 자금을 공급할 계획이다.


메리츠금융그룹도 2021년부터 2025년까지 5년간 총 4조원 규모의 금융지원을 약속했다. 메리츠금융그룹은 스마트 물류 인프라 확충 및 혁신기업 지원과 관련된 디지털 뉴딜에 1조2000억원을, 신재생에너지 및 친환경 모빌리티 사업과 관련된 그린 뉴딜에 2조8000억원 등 총 4조원의 사용지원에 나선다. 특히 기업금융의 강점을 바탕으로 디지털 사회기반시설과 친환경 산업 등 생산적 분야로 자금 물꼬를 틀어 경제 활성화와 효율적이고 안정적 투자처 제공에 주력할 계획이다. 


금융권의 화답에 뉴딜펀드의 집합투자업자(모펀드 운용사)인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도 세부 운용 방안을 발표했다. 뉴딜펀드는 정책지원과 재정 등을 통한 7조원과 민간 출자로 마련된 13조원 등 총 20조원 규모로 조성된다. 뉴딜펀드의 운용을 맡은 성장금융은 재정자금의 후순위 부담 등을 통해 민간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뉴딜 분야의 국내 중소‧중견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충분한 자금을 공급한다는 목표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한국판 뉴딜 관련 산업의 종목들로 구성된 'K-뉴딜지수(9월)', '탄소효율 그린뉴딜지수(10월)' 개발 계획을 발표했다. 이들 지수와 연계된 ETF(상장지수펀드)가 만들어지면 일반 국민들도 소액의 투자금액으로 다양한 뉴딜기업에 분산투자를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농협생명보험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