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신한카드, 핀테크와 제휴로 CB사업 강화
김승현 기자
2020.09.08 09:56:41
크레파스·한국금융솔루션 등과 차별화 서비스 개발
출처=신한카드

[딜사이트 김승현 기자] 신한카드가 혁신금융 사업자들과 함께 신용평가(CB) 시장 재편에 나섰다. 신한카드의 여신관리 업력에 핀테크사의 비금융 신용평가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신한카드는 대안신용평가 플랫폼 크레파스와 맞춤형 자산관리 플랫폼 한국금융솔루션 등 혁신금융사업자들과의 협업으로 개인사업자 CB시장을 새롭게 재편한다고 8일 밝혔다. 신한카드가 보유한 결제 빅데이터와 여신관리 업력에 대안신용평가 플랫폼 등 이종 핀테크사의 신용평가 역량을 결합해 차별화된 신용평가 모델을 개발한다는 것. 또 기업 간 거래(B2B) 고객을 위한 컨설팅 사업,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등 기존 CB시장 보다 폭넓은 사업라인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우선 대안신용평가사인 크레파스와 함께 신한카드 해외법인 대상으로 대안평가 시스템을 개발했다. 이 글로벌 평가모형은 여신심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카자흐스탄 현지법인인 신한파이낸스에 도입됐다. 양사는 씬 파일(Thin file) 고객을 위한 모델 개발과 금융 서비스 제공이라는 목표로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다.


최근에는 크레파스와 별도 업무협약(MOU)를 맺고, 자체 CSS(Credit Scoring System) 운영이 어려운 중소규모 금융기관과 P2P 업체를 위한 리스크관리 컨설팅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개인들의 'RA 검증 신청' 수월해진다 토스 등 7개사 예비허가···카카오페이 '심사연장' 신한카드-홈플러스, 데이터 결합 MOU 체결 신한카드, 올해도 금융소비자 보호 총력

또, 신한카드는 맞춤형 자산관리 플랫폼을 운영하는 한국금융솔루션과 공동 기획해 국내거주 외국인 전용 금융플랫폼인 '핀셋 익스펫'을 출시, 운영 중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관하는 마이데이터 실증사업에도 공동 참여해 소상공인의 금융편익 증대를 위한 서비스 마련에도 앞장서고 있다.


이외에도 기업신용조회업을 준비 중인 더존의 ERP(전사적 자원관리) 데이터를 활용해 법인카드를 발급하는 등 업무 전반에서 혁신금융 사업자들과의 시너지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적극적인 데이터 결합으로 각 기관이 보유한 데이터를 보다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여신 서비스, 공급망 금융(Supply Chain Finance)과 연결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만들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신한카드는 자체 상품 '마이크레딧(My CREDIT)'으로 개인사업자의 CB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