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네이버, 배달대행 '생각대로' 투자 추진
정강훈 기자
2020.09.10 08:42:46
인성데이타와 지분투자 협상, 최대 200~300억 전망
이 기사는 2020년 09월 09일 10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정강훈 기자] 배달대행 서비스 '생각대로'를 운영하는 인성데이타가 네이버와 투자 유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인성데이터는 한때 매각주관사를 선정하고 인수·합병(M&A)을 검토했지만, 현재는 지분투자를 받는 것으로 가닥이 잡은 모양새다.

9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인성데이타는 전략적 투자자(SI)인 네이버와 투자유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구체적인 투자 조건은 협의 중이며, 규모는 최대 200억~3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된다.


인성데이타는 NH투자증권을 주관사로 선정하고 최대주주인 황인혁 대표가 보유한 지분의 매각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동시에 M&A, 투자유치, 코스닥 상장 등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 애초에 경영권 매각에 대한 최대주주의 의지가 약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몇몇 원매자들이 경영권 인수 및 지분 투자를 검토했지만 현재는 네이버만 지분투자를 검토하고 있다.


인성데이타는 황 대표가 지분 81.22%를 보유한 가운데 수인베스트먼트캐피탈, 산은캐피탈 등의 재무적 투자자(FI)들이 일부 지분을 가지고 있다. 이들의 엑시트 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에 기업공개(IPO) 가능성도 점쳐진다.


시장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비대면 서비스 시장이 성장하면서 배달대행업이 호황을 누리고 있어서다. 

관련기사 more
넥스트 유니콘 메쉬코리아, 투자자 물색 中 수인베스트먼트, 코리아센터 엑시트 눈앞 네이버, 배달대행 '생각대로' 400억 투자 '뜨거운' 배달시장, '냉냉한' 투자시장

인성데이타의 100% 자회사이자 배달대행 서비스 '생각대로'를 운영하는 로지올은 올해 기록적인 매출 성장과 함께 흑자 달성이 예상되고 있다. 더불어 인성데이타의 주력 사업인 퀵서비스 중개업은 이미 연간 80억~90억원대의 영업이익을 꾸준히 내고 있다. 퀵서비스와 배달대행 시장에서 모두 1위 자리를 차지하고 있어 이륜차 물류시장의 대표적인 강자로 꼽히고 있다.


인성데이타에 대한 투자를 검토하고 있는 네이버는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배달 관련 업체에 투자해왔다. 지난 2017년 '배달의민족'을 서비스하는 우아한형제들에 350억원을 투자했으며 지난해 딜리버리히어로와 해당 지분에 대한 매각 계약을 체결했다. 비슷한 시기에 배달대행 업체 메쉬코리아(부릉)에도 240억원을 투자해 현재 단일 최대주주이기도 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KB금융지주_늘봄학교(4)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