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한기평 "호텔롯데·신라, 연내 신용등급 하락 가능성"
최보람 기자
2020.09.10 17:49:54
코로나19 장기화 여파…실적부진·재무구조 취약 우려
이 기사는 2020년 09월 10일 17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호텔롯데와 호텔신라 등 주요 면세기업들의 신용등급이 연중 하락할 여지가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지속되는 가운데 하반기에도 실적 부진이 이어지고 재무구조 또한 취약해질 수 있다는 우려에서다.


한국기업평가(이하 한기평)가 10일 진행한 웹세미나에서 송수범 평가2실 수석연구원은 "코로나19는 과거 어떠한 외부변수보다 면세산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면서 "호텔롯데와 호텔신라 등 주요 면세기업의 신용등급 하락이 현실화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기평은 앞선 지난 4월 호텔신라와 호텔롯데, 부산롯데호텔을 '부정적 검토' 대상에 올렸고 7월에는 호텔롯데·신라의 신용등급 전망을 '부정적'으로 변경했다.


송 연구원이 우려하는 부분은 코로나19로 면세업계가 유의미한 실적개선을 이루지 못할 것이란 데에 있다.  호텔롯데·신라, 신세계디에프 등 국내 면세 빅3는 올 상반기 동안 2444억원에 달하는 영업적자를 기록했다. 면세점 이용이 가능한 외국인과 내국인 출국자가 급감하면서 면세업계의 수익성도 곤두박질 친 것이다.

관련기사 more
한신평, 호텔·면세업 하반기 실적개선 전망 호텔신라, C쇼크에 작년 순손실 2833억원 호텔롯데, 3Q 영업적자 1216억.. 호텔신라, 한옥호텔 공사 2024년까지 공기 연장

관련 업계 등에 따르면 점염병이 전세계적으로 대유행한 지난 3월부터 6월까지 국내에 들어온 외국인은 9만7000명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98% 감소했다. 이 기간 면세업계의 큰 손인 중국인 관광객은 99% 급감했다. 올 2분기 월평균 내국인 출국객 또한 4만명 내외로 전년 동기대비 98% 줄었다.


문제는 전세계적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지속돼 하반기 실적을 예상하기도 어렵단 것이다.


송 연구원은 "인천국제공항 면세점 임대료 감면, 면세재고품 판매 등 정부지원이 잇따르면서 면세업계의 실적은 2분기를 저점으로 하반기 일부 회복될 것"이라면서도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여파로 유의미한 개선을 이루긴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영업적자뿐만 아니라 높아지는 재무부담도 호텔롯데·신라의 신용등급 하락 우려를 키우는데 한몫하고 있다. 실적 악화로 현금창출력이 저하되면서 재무구조도 취약해지고 있는 까닭이다. 실제 면세 빅3의 합산 순차입금은 2016년말 4조2000억원에서 지난해 말 9조원으로 2배 이상 폭증했는데 올 6월말에는 10조9000원으로 더 늘었다.


이에 송 연구원은 "하반기 면세업계의 수익성 및 재무구조 훼손 정도에 대해 모니터링을 실시한 뒤 실적·재무구조가 더 악화되는 기업의 경우 연내 신용등급 변동도 가능할 것"이라고 전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