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코오롱글로벌, 모듈러 건축 앞세워 중동 진출
김진후 기자
2020.09.11 18:11:41
UAE 카옌그룹·블루인텔리전스와 업무협약…공동주택으로 사업확대 추진

[딜사이트 김진후 기자] 코오롱글로벌이 국내 모듈러 건축의 중동진출 교두보를 확보했다.

코오롱글로벌은 11일 자회사인 코오롱모듈러스가 UAE 카옌그룹 및 국내 IT기업 블루인텔리전스와 3자간 공동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같은 날 밝혔다. 협약은 ▲중동 ▲CIS(독립국가연합) ▲동유럽 지역에서 모듈형 주차타워 건설 및 주차설비 및 운영시스템 등 토털솔루션 사업을 추진하는 내용이다.


3사는 일차적으로 두바이 소재 첨단기술 연구단지(DSO : Dubai Silicon Oaisis) 내 약 2000대의 규모의 민간주차 시설 운영사업 수주를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협약서에 따라 코오롱모듈러스는 모듈러 건축 솔루션의 일체를 제공하고, 카옌그룹은 사업지역 내 주차 및 모듈관련 제품과 비즈니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블루인텔리전스는 주차설비와 시스템 등을 공급한다.


코오롱그룹이 문경 서울대병원 인재원에 기증한 모듈형 음압병동. 출처=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 관계자는 "중동 및 동유럽 시장 공략을 시작으로 모듈러 건축 분야에서 최고의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협력업체들과 협업해 한국 모듈 건축의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 모듈러 건축기술의 우수성을 입증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more
코오롱글로벌, 대형수주 비결은 PF 연대보증 코오롱글로벌, 3Q 어닝서프라이즈 윤창운號 코오롱글로벌, 체질개선 '청신호' 코오롱글로벌, 태백 풍력발전소 수주

이번 사업 진출은 코오롱글로벌이 모듈러 건축 기술이 미래 건설시장을 이끌어나갈 핵심기술로 판단했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이에 따라 코오롱글로벌은 관련 기술을 확보해 올해 6월 코오롱모듈러스를 자회사로 설립했다. 코오롱모듈러스는 음압병동을 포함한 비주거시설 뿐 아니라 ▲청년임대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등의 주거시설 분야에도 모듈형 건축방식을 적용해 나갈 계획이다.


코오롱모듈러스는 음압병동에서 독보적인 실적을 쌓고 있다. 현재 국립중앙의료원과 30병상 규모의 3층 높이 모듈형 음압병동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9월 말 완공을 목표로 건설 중이다. 복잡한 설계를 반영해 계약부터 불과 한 달 안에 완공을 하는 셈이다. 회사 설립 전인 지난 4월에는 코오롱그룹이 기부한 서울대병원 문경 치료센터 음압병동을 건립한 이력을 갖고 있다.


코오롱글로벌은 핵심 소재를 사업화해 모듈러 시장을 개척해 나갈 계획이다. 사업 첫해인 올해는 100억원의 매출을 전망하고 있다. 2025년까지 고층 주거용 건물과 호텔 및 상업시설 등 비주거 건축물 분야로 시장을 확대해 연 매출 30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코오롱모듈러스 관계자는 "기술 조건이 까다로운 음압병동 실적을 기반으로 주거모델까지 확장하는 계획을 차근차근 실현해 가고 있다"며 "모듈러스 건축 기술을 독자 브랜드화해 국내 모듈러 시장을 개척하고 글로벌 시장에서도 최고의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코오롱글로벌은 자체기술과 국내외 유수의 모듈러 기술보유 업체와 협업체계를 구축했다. 이에 따라 가격 경쟁력과 고객 수요에 맞춘 모듈형 건축 공급이 가능한 강점을 갖춘 것으로 평가된다.


모듈러 건축방식은 공장에서 대부분의 주요구조물을 모듈화해서 제작하고 현장에서는 최소한의 조립공정을 통해 건물을 완공하는 기술이다. 공사 기간을 대폭 줄여 생산성을 높일 수 있고 시공방식의 안정성이 높아 산업재해를 줄일 수 있다. 건축 해체 및 이동이 자유롭고 모듈 재사용율이 높아 친환경 건축 공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에딧머니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