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코로나로 폐업, 위약금도 내라니…" 外

가맹점 "코로나로 폐업, 위약금도 내라니…"[매일경제]

울산광역시에 거주하는 김 모씨(35)는 지난해 9월 저가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 '커피에반하다(커반)'와 가맹 거래를 맺었다. '카페 사장님'으로서 제2의 인생을 살 꿈에 부푼 것도 잠시, 김씨는 지난해 11월 본사를 가맹사업법 위반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에 신고할 수밖에 없었다. 해당 법은 계약 14일 전 정보공개서와 인근가맹점 현황 문서를 본사 측이 예비 점주에게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는데 본사 관계자는 김씨와 만난 당일 200만원 상당 가맹비를 먼저 받았기 때문이다. 


약국·부동산임대업 재난지원금 제외될 듯[주요언론]

13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예산 3조2000억원을 투입하는 새희망자금 지원 업종과 관련한 가이드라인을 조만간 발표할 계획이다. 정부는 연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 중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감소한 경우 100만원을 지급한다. 하지만 유흥·사행성 업종과 변호사·회계사 등 전문직종 등은 매출 요건을 충족해도 지원금을 주지 않을 예정이다. 


베이비부머 기초연금 첫 수령…부담 눈덩이[매일경제]

만 65세 이상 노년층에게 기초연금을 지급하는 데 들어가는 예산이 내년도 19조원에서 10년 뒤 34조원으로 2배 가까이 늘어난다. 베이비부머가 65세 이상 노인 인구로 진입하면서 기초연금 수령자가 584만명에서 918만명으로 급증하기 때문이다.


`저수익 대명사`는 옛말…IRP 수익률 `쑥`[매일경제]

글로벌 증시가 강하게 반등하던 올 2분기, 실적 배당형 상품 투자 비율이 높은 증권사 개인형 퇴직연금(IRP)의 수익률이 크게 호조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증권업계에 따르면 올 2분기 14개 증권사의 평균수익률은 4.21%였다. 그중에서 2분기 수익률은 신영증권이 8.33%, 한국포스증권이 6.03%, 유안타증권이 5.29% 순으로 높았다. 이 증권사 IRP들의 공통점은 주식형 펀드 등에 투자하는 실적 배당형 상품이 많았다는 것이다.


파운드리 '무서운 추격자' 삼성…TSMC의 '큰손 단골' 속속 확보[주요언론]

삼성전자가 미국 퀄컴의 차세대 스마트폰용 애플리케이션프로세서(AP)칩을 전량 생산한다. AP칩은 '스마트폰의 두뇌'로 불리는 핵심 부품이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 파운드리사업부는 퀄컴의 AP칩인 스냅드래곤875(가칭)를 5(1=10억분의 1m) 공정에서 수탁 생산하는 계약을 따냈다. 스냅드래곤875는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을 겨냥한 퀄컴의 5G AP칩으로 오는 12월 출시될 예정이다. 갤럭시S21(가칭)을 비롯해 중국 샤오미, 오포 등의 고급 폰에 장착될 전망이다.


美HAAH `쌍용차 인수` 급물살[주요언론]

미국에 본사를 둔 완성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홀딩스(이하 HAAH)가 이르면 이번주 중 쌍용자동차 지분 투자에 대한 정식 제안서를 낼 것으로 알려졌다. 쌍용차와 HAAH는 다음달부터 쌍용차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미국 판매를 위한 작업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다만 HAAH의 투자금 마련 등 쌍용차 회생까지는 남은 변수가 있다.


뚜레쥬르 점주들 "사모펀드 매각 반대"[주요언론]

매물로 나온 국내 2위 베이커리 브랜드 뚜레쥬르 점주들이 매각 주체인 CJ푸드빌에 '사모펀드로의 매각을 절대 반대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CJ푸드빌과 뚜레쥬르 가맹점주협의회는 전날 경기 인근에서 회동했다. 지난 11일 딜로이트안진이 뚜레쥬르 예비입찰을 진행한 뒤 CJ 측과 점주들이 마주 앉은 건 이번이 처음이다.


22일 테슬라 '배터리데이'...머스크 이번엔 어떤 충격을 줄까[주요언론]

"깜짝 놀랄 뉴스로 어안이 벙벙하게 만들겠다(blow your mind)." 전 세계 자동차 업계와 금융계의 모든 관심이 22일(현지 시각) 배터리데이에 쏠리고 있다. 테슬라가 배터리 신기술을 발표하는 날이 열흘 앞으로 다가오면서 테슬라는 물론 세계 자동차 업체와 배터리 생산 회사의 주가가 요동치고 있다. 일론 머스크의 호언대로 놀라운 신기술이 발표되면, 전 세계 자동차와 연관 산업은 지각 변동을 겪게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