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김광수 농협금융 회장 "마이데이터 시대, 금융사 경쟁력 드러날 것"
양도웅 기자
2020.09.24 10:36:16
지난 23일 최고경영자협의회서 'DT로드맵 고도화' 계획 발표
김광수 농협금융그룹 회장이 지난 23일 서울 본사 회의실에서 '2020년 제4차 DT추진최고협의회'를 주재하는 모습. <제공=농협금융그룹>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김광수 농협금융그룹 회장(사진)이 내년 초 본격화할 '마이데이터 시대'에 대비해 그룹 내 디지털 경쟁력을 점검하고 새로운 로드맵을 발표했다.


마이데이터란 본인신용정보관리업으로, 사업자로 선정되면 은행·카드사·보험사·병원 등에 흩어진 개인 신용정보를 모아 고객들에게 맞춤형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다. 


24일 농협금융에 따르면, 김광수 회장은 전일 열린 '최고경영자협의회' 겸 '2020년 제4차 농협금융DT(Digital Transformation)추진 최고협의회'에서 "마이데이터 사업이 본격 시행되면 금융사의 경쟁력이 완전히 드러날 것"이라며 마이데이터 시대를 맞아 고객 기대와 경쟁사 속도보다 반보 앞서 철저히 준비해줄 것을 강조했다.


이날 회의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화상회의로 진행됐다. 은행,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증권사, 캐피탈사 등 그룹 내 주요 계열사의 최고경영자와 디지털 부문 책임자들이 대거 참석해 마이데이터를 포함한 디지털 사업 관련 현안 발표와 토론을 이어갔다. 

관련기사 more
농협금융, 금감원 요구에도 자본력 '제자리' 농협금융, 2025년 글로벌 순익 1600억 목표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낙하산 관행' 깰까 1차 예비허가, 내주 발표···'탈락기업 있다'

이날 회의에선 'DT로드맵 고도화' 계획이 발표됐다. 이 계획은 지난 7월 경영성과분석회의에서 제시된 '플랫폼 경쟁력=고객×데이터×신뢰'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그룹 디지털 생태계 모델을 '고객' 관점에서 종합 점검한 뒤 마련한 세부 추진 로드맵이다(표 참조).


제공=농협금융그룹

김광수 회장은 "농협금융 DT가 본궤도에 올라 순항하고 있으나 이제는 고객 접점과 고객 경험을 둘러싼 금융회사 간 치열한 경쟁이 전개될 것"이라며 "고객 중심 및 고객 감동을 넘어 고객에 집착한다는 소리를 듣는 수준으로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 내야 한다"고 주문했다.


농협금융은 이날 수립한 DT로드맵 고도화 계획에 따라 DT과제를 조정하고 내년도 사업계획 과 조직개편에 반영, 실행력을 높여나갈 예정이다. 아울러 지주사는 외부 자원 활용과 공유 자원 관리, 범농협 협업으로 역할을 명확히하고 DT로드맵 고도화가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계열사들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편, 첫 번째 마이데이터 사업자군은 이르면 내년 초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8월 금융감독당국은 2021년 초까지 기존 마이데이터 유사 서비스 사업자 40여곳을 대상으로 허가 심사 절차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기존 사업자 대상 허가 심사를 마무리하는 대로 신규 사업자 대상 허가 심사를 진행할 계획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