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서울산업진흥원, 창업지원·바이오 펀드에 170억 출자
김민지 기자
2020.09.25 08:00:08
10월 내 최종 운용사 선정예정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4일 15시 4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김민지 기자] 서울산업진흥원(SBA)이 3차 출자사업 공고로 창업지원펀드와 서울바이오펀드 운용사를 모집한다. 두 분야에 출자하는 금액은 170억원으로 최대 1500억원 규모의 펀드 결성을 고려하고 있다.

24일 벤처투자 업계에 따르면 서울산업진흥원은 창업지원펀드에 100억원, 서울바이오펀드에 7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각 분야당 선정 운용사 수는 2개를 넘지 않을 것으로 관측된다.


창업지원펀드는 성장기 기업의 성장 견인을 위한 것이라는 뚜렷한 정책목적을 지닌다. 주목적 투자 대상은 서울소재의 유망 기술을 보유한 창업 3년 이후, 7년 미만의 기업이다. 여기서 정의하는 유망 기술은 ▲헬스케어 ▲제조 ▲교육·문화 ▲정보보호 ▲교통·물류 ▲방역 ▲에너지·환경 ▲디지털기반 등이다. 해당 기업에 서울산업진흥원이 출자하는 금액의 2배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서울바이오펀드의 투자 대상은 서울 소재의 바이오·의료 관련 기술(▲의약품 ▲의료기기 ▲웰니스 등)을 보유한 벤처기업이다. 출자금의 3배 이상을 투자해야 한다. 


이외의 결성 가능한 조합 형태, 운용사 의무 출자금(GP커밋), 운용기간, 선정평가 기준 등은 동일하다.

관련기사 more
SBA, 액셀러레이팅펀드 운용사 2곳 선정 서울산업진흥원, 액셀러레이팅펀드 30억 출자 성장금융-과기공, '99% 출자' 과학기술펀드 결성추진 교직원공제회 벤처펀드 출자사업 '흥행성공'

출자대상은 벤처투자조합 혹은 신기술사업투자조합이다. 한국벤처투자나 한국성장금융투자운용 등에서 선정된 조합으로 제안서를 낼 경우 우대를 받는다. 운용기간은 7년 이상이다. 


최종 선정된 운용사는 올해 12월31일까지 펀드 결성을 완료해야 한다. 필요할 경우 3개월 연장이 가능하다. 결성 총액의 1% 이상을 의무로 출자해야 한다.


1차 서면심사에서 ▲기초 적격여부 ▲펀드운용 계획 ▲운용팀 구성 ▲선정우대(가산점) 등의 항목으로 채점한 후 70점 이상인 운용사를 대상으로 2차 대면심사를 실시한다. 다음달 14일까지 제안서를 접수 받고 20일부터 서면심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최종 선정결과 발표는 10월 내에 나온다.


서울산업진흥원 관계자는 "이번 출자사업의 목표는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한 것으로 이를 위한 일정 수준 이상의 펀드 규모가 필요하다고 본다"며 "다만 기한내에 펀드 결성을 마치지 못하면 선정이 취소될 수 있으니 운용사별로 결성 가능한 범위를 제안해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 추천 키워드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