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상온 노출 백신' 개발사 실험결과는?
민승기 기자
2020.09.28 06:30:11
25℃ 이상 조건서 '단백질 변성'까지 한 달 이상 소요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5일 13시 3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유통 과정에서 일부가 상온에 노출돼 안전·유효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백신 개발사들의 자체 실험에서는 한달 이상 상온에 노출돼야 '단백질 변성'이 일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단백질 변성은 백신의 효과와 안전성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척도다.


25일 제약 업계에 따르면 질병관리청(질병청)은 최근 한 제보자로부터 독감 백신이 유통과정에서 상온에 노출됐다는 신고를 받았다. 백신을 운송하는 냉장차가 백신을 지역별로 재배분하는 과정에서 일부가 상온에 노출됐다는 것. 규정상 독감 백신은 보관과 운송 모두를 냉장 상태에서 하게 돼 있다. 현재 질병청과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상온 노출 백신 등에 대한 안전성과 효능을 검사 중이다.


일각에서는 백신이 상온에 노출되면 단백질 변성이 일어나고, 이는 백신 효과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한다. 백신을 접종해도 예방 효과가 없는 일명 '물백신'이 될 수 있다는 의미다. 


그러나 국내외 백신 개발 연구자들은 단백질이 변성됐을 가능성은 극히 낮다는 입장이다. 개발사들은 백신 개발·생산 이후 안전·유효성을 확인하기 위한 다양한 실험을 진행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상온보관 실험이다. 25℃ 이상의 조건을 인위적으로 만들어 백신을 관찰하는 방식이다. 이때 개발사들은 날짜별로 단백질 변성 여부를 살피게 된다. 

관련기사 more
'요소수 대란' 긴장하는 의약품 공급·유통업체 작년 독감치료제 시장 절반 이상 줄었다 '백신입찰' 담합 유도하는 입찰시스템 삼성바이오로직스, CDO 수주 목표 달성 '목전'

구체적인 실험결과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내에 유통되는 독감 백신의 경우 통상 25℃ 이상의 조건에서 한 달 이상의 기간이 지나야 단백질 변성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백신 개발·생산 등의 경험이 있는 한 전문가는 "백신 개발사들은 허가를 위한 임상시험 이외에도 상온 보관 실험도 진행한다"며 "해당 실험에서는 상온에서 평균 한 달 이상 노출돼야 단백질 변성이 생겼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전문가 역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도 독감 사백신은 25℃에서 2∼4주, 37℃에서 24시간 안전하다고 보고 있다"며 "보건당국의 조사결과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품질 저하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어 "독감 백신이 냉동차를 벗어나 운송된 시간은 1시간, 현실적으로는 10분 내외라고 한다"며 "물론 보관 규정대로 잘 지키기 못한 유통업체의 잘못이 크지만 필요 이상으로 공포심이 확산되는 것 같아 우려스럽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