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삼성, 1~3차 협력사와 '상생' 약속
설동협 기자
2020.09.28 17:29:02
자금·기술·인력 등 협력사 경쟁력 제고 위한 활동 지원
이 기사는 2020년 09월 28일 17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삼성전자를 포함한 11개 계열사가 협력회사와 공정거래에 나서겠다고 다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강조하고 있는 '상생 경영' 철학 의지가 적극 반영됐다는 평가다.

삼성은 향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여파 등으로 불확실한 경영 환경 속에서 협력회사와 함께 상생하는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겠단 계획이다.



28일 삼성 주요 계열사는 5330개의 1~3차 협력회사와 공정거래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공정거래협약은 대기업과 중소 협력사가 공정거래 관련 법 준수를 다짐하는 것으로, 공정위가 실시하는 협약 이행평가 결과가 우수한 기업은 직권조사 면제 등 인센티브를 받을 수 있다.


이번 협약에 참가한 삼성 계열사는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물산(건설·패션)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호텔신라 ▲세메스 등이다.

관련기사 more
삼성·LG, 디스플레이 핵심장비 국산화 가속 삼성전자, 3Q 영업익 전망치 한 달 새 13% '껑충' 삼성SDS, 계열사 의존도 줄었다

이날 협약식에는 조성욱 공정거래위원장, 김기남 삼성전자 대표이사(부회장), 최윤호 삼성전자 사장,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대표이사(사장), 경계현 삼성전기 대표이사(사장), 김영재 삼성전자 협력회사 협의회(협성회) 회장(대덕전자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삼성·1차 협력사 간 협약서에는 ▲ 표준하도급계약서 사용 ▲ 생산·단종 계획 등 주요정보 사전알림시스템 운영 ▲ 상생펀드를 통한 협력사 지원 ▲ 공동기술개발·특허출원 지원 등이 담겨 있다. 또한 마감일 후 30일 이내 현금 지급을 노력한다는 내용, 대기업의 상생협력 자금, 기술개발 및 인력지원 등 하위 협력사와의 공유 등도 포함됐다. 


삼성은 이번 협약을 통해 공정거래 문화 정착과 동반성장 활동이 3차 협력회사까지 확대되는 토대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재계에선 이 부회장의 '상생 경영' 철학이 하나 둘 열매를 맺고 있다는 평가가 나온다. 이 부회장의 상생 경영은 '뉴 삼성' 전략의 일환으로 꼽힌다. 


재계 관계자는 "최근 삼성전자가 소부장 업체에 지분투자를 단행한 데 이어 이번 공정거래 협약 등도 중소업체와의 동반성장을 위한 이재용 부회장의 의지가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며 "이번 공정거래 협약이 새로운 삼성을 위한 도약의 발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은 앞서 2011년부터 삼성-1차 협력회사간, 1차-2차 협력회사간 협약을 맺어 왔다. 2018년부터는 2차-3차 협력회사간 협약까지로 범위를 확대했다. 특히 삼성전자는 2004년 국내 기업 최초로 협력회사 전담 조직을 신설해 협력회사 대상 경영환경 개선과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상생협력 활동을 시작했으며 ▲자금지원 ▲기술·제조혁신 ▲인력양성 등 3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자금지원의 경우 2005년부터 중소·중견 협력회사에 물품 대금을 전액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2017년부터는 1차 협력회사가 2차 협력회사와의 물품 대금을 30일 이내 현금으로 지급할 수 있도록 5000억원 규모의 물대지원펀드를 조성해 무이자 대출을 지원 중이다.


협력회사 경영 안정화를 위한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삼성은 2010년부터 1조원 규모의 상생펀드를 조성, 협력회사의 설비 투자·기술 개발 등 필요 자금을 저금리로 지원하고 있다. 2018년에는 1·2차 협력회사 중심으로 운영해 온 자금지원 프로그램을 3차 협력회사로 확대했다.


기술·제조혁신 분야에서는 협력회사의 미래 성장 동력 발굴을 위해 2009년부터 국내 대학·연구기관이 보유한 우수 기술을 소개하는 '우수기술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다. 2015년부터는 보유 특허 2만7000건도 무상으로 개방해 협력회사뿐 아니라 미거래 중소·벤처기업들도 무상 특허 양도를 통해 언제든지 사업화나 기술 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인력양성 분야에서도 삼성전자는 2013년 협력회사의 교육을 전담하는 '상생협력아카데미 교육센터'를 신설해 협력회사의 체계적인 인재 육성을 지원하고 있다. 협력회사 임직원 역량 강화를 위해 총 500여 개의 온·오프라인 교육 과정을 개설하고 삼성전자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수준의 교육체계와 콘텐츠를 협력회사 임직원에게도 무상 지원한다.


이 밖에 삼성전자는 중소벤처기업부와 2018년부터 2022년까지 매년 각각 100억원씩 총 1000억원을 조성해 중소기업 대상으로 스마트공장 구축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은 2015년 120개 중소∙중견기업을 시작으로 2016년 479개사, 2017년 487개사, 3년간 1086개사가 삼성전자의 제조 노하우를 전수받았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M&A Sell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