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삼성·LG, 디스플레이 핵심장비 국산화 가속
설동협 기자
2020.10.05 13:18:00
소부장 업체와 '산업 협력 협의체' 발족...노광기·이온주입기 등 개발

[딜사이트 설동협 기자]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가 소부장(소재부품장비) 기업들과 함께 장비 국산화에 박차를 가한다. 그간 디스플레이 핵심 장비는 대부분 해외에서 들여왔으나, 향후 수입 의존도를 낮춰 국산 장비 경쟁력을 높이겠단 계획이다. 


5일 산업통상자원부에 따르면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이날 서울 반포동 쉐라톤서울팔래스강남호텔에서 소재부품장비기업과 패널기업간 상생 협력을 위한 '디스플레이 산업 연대와 협력 협의체(이하 협의체)'를 발족했다. 발족식에는 산업통산자원부, 에스에프에이, 덕산네오룩스 등 소재부품장비업체 6개사가 함께 참석했다.


협의체는 2018년 2월 구성된 민·관 공동 반도체·디스플레이 상생발전위원회를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분야로 분리하고, 30여개 디스플레이 업계 참여로 확대 개편하게 됐다.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는 향후 협의체 운영을 지원할 예정이다. 협의체는 ▲노광기·이온주입기 등 핵심장비 개발 ▲대·중견·중소기업 상생형 사업재편 ▲소부장 성능평가 및 사업화 지원 ▲산학연 연대 퇴직인력 활용방안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중견·중소 장비업체들은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 수요기업 지원하에 노광기와 이온주입기 장비개발에 나선다. 노광기와 이온주입기는 지금까지 해외수입에 의존하던 디스플레이 핵심 장비에 속한다. 중견·중소 장비업체가 개발을 마치면 성능평가와 사업화를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 등이 지원하는 형식이다.

관련기사 more
에스에프에이, 영업익 1889억…전년비 13%↑ 삼성, 1~3차 협력사와 '상생' 약속 삼성전자, 소부장기업 지분투자..'혈맹'

성윤모 산업부 장관은 "보호무역주의 확산과 코로나19 여파로 디스플레이 산업의 글로벌 경쟁구도가 기업간 경쟁에서 국가간 경쟁으로 변화하는 상황에서 압도적 기술차별화로 글로벌 1위 경쟁력을 확고히 해야한다"며 "초격차 혁신기술과 혁신제품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소부장기업과 패널기업간 협력을 강화해 굳건한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공급과잉 상태인 LCD 구조조정을 통해 차세대 디스플레이 분야로의 진출 희망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에 연착륙 할 수 있도록 세제·자금·전용 연구개발 지원 등 사업재편 지원수단을 한층 강화하겠다"고 덧붙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