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CNS, 사물인터넷 DID 솔루션 개발
퀄컴 무선엣지서비스로 보안강화
이 기사는 2020년 10월 13일 10시 3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공도윤 기자] LG CNS가 퀄컴과 손잡고 사물인터넷(IoT)에서 구현 가능한 DID(분산신원인증) 솔루션을 개발한다.


사물인터넷 구현의 핵심인 '보안' 강화를 위해 LG CNS의 블록체인 플랫폼인 '모나체인'에 퀄컴의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인 '무선 엣지 서비스'를 이용, 보안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퀄컴의 무선 엣지 서비스는 클라우드 플랫폼들이 모바일, 오토모티브 등 퀄컴의 플랫폼을 탑재한 엣지 디자이스에 대한 신뢰를 구축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다. 무선 엣지 서비스를 구동하는 스냅드래곤 플랫폼은 엣지 디바이스로 민감한 정보를 전달하는 과정에서 근본적인 전달 매체에 구애받지 않고 칩셋의 진위성, 신뢰성, 무결성 등을 보장하도록 설계됐다. LG CNS는 스냅드래곤 플랫폼을 활용해 사물인터넷 DID 솔루션을 개발할 계획이다.


LG CNS의 모나체인은 금융, 공공, 통신, 제조 등 모든 산업영역에서 적용 가능한 엔터프라이즈 프라이빗 블록체인 플랫폼이다. LG CNS는 모나체인을 이용해 한국조폐공사의 지역화폐 결제 플랫폼 '착'과 LG유플러스의 휴대폰 보험금 지급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에 추진하는 사물인터넷 DID는 사람-사물, 사물-사물 간 상호 인증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스마트폰, 커넥티드 카, AI 스피커, 자율주행차량, 무인 선박, 드론, 로봇 등이 주요 적용 대상이다.


DID의 경우 인증에 필요한 개인 정보 또는 사물 정보를 휴대폰, 차량, 가전과 같은 디바이스에 직접 저장하고 관리하기 때문에 보안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칩셋 기반의 사물 DID는 엣지 디바이스 상에서 더욱 향상된 지능 수준을 구현할수 있는 수단으로 사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현재 LG CNS는 라온시큐어의 블록체인 플랫폼 옴니원과 모나체인을 기반으로 세종시의 블록체인 기반 자율주행자동차 신뢰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다. 세종시는 이르면 내년부터 DID 인증으로 보안을 강화한 자율주행차의 시범 운영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물인터넷 기반 자율주행차량은 사람이 직접 차량의 행동을 지시하고 결정을 내리는 방식이다. DID를 접목하면 사용자(관제센터)와 차량간 데이터 교환은 물론, 차량(사물인터넷 기기)이 직접 차량간 신원을 확인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자율주행차량 외에 전자제품, 조명, 보안시스템 등 각종 사물인터넷 기기에 DID를 부여하면 물류 유통내역과 수리 이력 확인도 가능하다.


세종시는 자율주행차의 안전한 운행을 위해 차량을 비롯해 자율주행 환경을 구성하는 사물에 DID 인증을 부여하고, 차량과 차량, 차량과 관제센터, 차량과 서비스 간 송수신되는 정보의 보안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LG CNS는 모나체인을 활용해 다양한 산업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실적은 다소 감소했지만 블록체인, 사물인터넷 등을 중심으로 신규 매출이 발생하며 인공지능(AI)·클라우드·블록체인·사물인터넷(IoT) 부문 실적은 전년동기대비 12% 가량 증가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LG CNS, DID 국제표준개발기구 참여

IBM, 마스터카드, 엑센추어과 DID 국제 표준 개발

정부로부터 '러브콜' 받는 기술기업들

디지털뉴딜 시행에 지원 확대…DID 중심 접목 사업 ↑

LG CNS, 모나체인 기반 스마트팜 사업 추진

LG유플러스와 빅데이터·AI·블록체인 기반 미래형 식물공장 실증

공인인증서 21년만에 폐지…DID·보안기업 수혜

전자서명법 개정안 국회 통과, 사설인증서 시장 열려

라온시큐어, 세종시 '자율주행차 신뢰 플랫폼' 사업 수주

블록체인 기반 DID 인증 플랫폼 구축 예정

블록체인 서비스로 맞붙는 KT·삼성·LG

⑤ 지역화폐부터 해외물류까지 다양한 적용...고객사 확보 나서

과기부 "DID 통합 해석기 연구 개발한다"

글로벌 표준 마련 선도 목표, 2021년 시범사업 추진

두 번 실패한 디지털신분증, DID로 재도전

행안부, 장애인등록증 시작 5개 부처 신분증 DID로 통합

SKT, DID 이니셜로 전자증명서 발급

주민등록등본, 출입국증명서 등 13종 발급 가능

행안부, DID기반 모바일 공무원증 연내 구축

LG CNS·라온시큐어·시스원 컨소시엄 추진…온·오프 전자업무 이용 가능

식약처 '국가 간 블록체인 위생증명서 전송망' 연내 구축

LG CNS, 블루시스와 연내 서비스 출범

조폐공사, 공공 블록체인 네트워크 구축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와 정책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