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대체투자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알토스, 독서 커뮤니티 '트레바리' 40억 투자
류석 기자
2020.10.16 11:55:37
1년 8개월 만에 후속 투자 유치…인재 채용 등 확대
이 기사는 2020년 10월 16일 11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류석 기자] 실리콘밸리 소재 벤처캐피탈 알토스벤처스가 독서모임 기반 커뮤니티 서비스를 운영하는 '트레바리'에 총 40억원을 투자했다고 16일 밝혔다.

알토스벤처스는 2015년 트레바리 설립 이후 2번째로 진행된 투자에 단독 참여했다. 지난해 2월 소프트뱅크벤처스와, 패스트인베스트먼트에서 첫 투자를 유치한 이후 1년 8개월만이다. 


트레바리는 투자금을 바탕으로 기획과 기술 분야 인재 채용에 나선다. 서비스의 핵심인 '읽고, 쓰고, 대화하고, 친해지기'를 보다 구체적으로 실현해 나갈 계획이다.



트레바리는 국내 최초로 독서 모임을 사업모델로 발전시킨 커뮤니티 플랫폼이다. '읽고, 쓰고, 대화하고, 친해지기'를 핵심으로 ▲월 1회 정기 독서 모임 ▲멤버 전용 공간 '아지트' ▲공연, 강연, 파티, 문화 체험 등 커뮤니티 이벤트 ▲매 시즌 다양한 혜택 등이 제공된다. 

관련기사 more
알토스-아크임팩트, 공간미디어 '스페이스애드' 투자 수제맥주 어메이징브루잉 VC투자 '봇물' 국내 첫 자본재조정 벤처펀드 출범 '산넘어 산' SG PE, '유니콘 기업' 쏘카 베팅···왜?

현재 트레바리는 200여 개 주제의 약 400개 독서 모임이 열리고 있으며 20대부터 60대까지 6000여명의 회원들이 참가하고 있다. 각 모임은 주제에 관련한 전문가들이 클럽장을 맡아 토론을 이끌고 있으며 서비스 초기 김상헌 전 네이버 대표, 이영주 전 검사장 등이 클럽장을 맡아 화제가 됐었다. 


트레바리의 독서 모임은 회당 4개월간 진행되며 참여 회원들이 한달에 한번 정기적으로 책을 정해 독후감을 제출하고 토론을 하는 등 의견을 나눈다. 유료로 운영되고 독후감을 제출하지 않으면 모임에 참석할 수 없기 때문에 비교적 전문적인 지식 공유 모임으로 운영 되는 것이 특징이다.


현재 트레바리는 누적 5만명에 달하는 고객을 확보했다. 모임을 이끄는 클럽장에는 기업인과 대학 교수를 비롯해 언론인, 건축가, 디자이너, 뮤지션 등 각 분야 100여명의 전문가가 참여하고 있다.


박희은 알토스벤처스 파트너는 "좋은 창업자와 팀이 사명감을 갖고 시대가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며 "기존에 없던 것을 만드는 데 따르는 어려움을 잘 극복해 수익성과 가치를 모두 가진 회사로 성장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윤수영 트레바리 대표는 "개인들이 업데이트되고 연결되는 새로운 방식이 나와야 한다는 문제의식에 점점 많은 공감대가 생겨나고 있다"며 "회사의 미션인 '세상을 더 지적으로, 사람들을 더 친하게'를 위해 더 가열차게 달려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