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카카오뱅크, 10대 타깃 선불전자지급수단 출시
양도웅 기자
2020.10.19 10:30:11
서비스명 'mini'로 만 14~18세 가입 가능···교통카드·소득공제 등 가능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카카오뱅크가 10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을 내놓았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이란 돈을 충전한 뒤 충전한 금액 내에서 결제와 이체 등의 금융서비스를 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이다. 티머니(교통카드)와 하이플러스카드(고속도로 통행료 지불 수단) 등이 전통적인 선불전자지급수단이며, 최근 핀테크 산업의 성장으로 '○○페이' 등을 잇따라 출시하고 있다. 


카카오뱅크는 만 14세부터 만 18세 이하까지의 청소년만 개설할 수 있는 선불전자지급수단 'mini(미니)'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미니는 은행 계좌 개설이나 연결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휴대폰 본인인증과 약관 동의, 비밀번호 생성 과정을 통해 개설할 수 있다. 입금과 이체뿐 아니라, 카카오톡 친구간 간편이체도 가능하다. 


선불전자지급수단인 미니에 보관할 수 있는 최대 금액은 50만원이다. 1일 이용한도는 30만원, 1개월 이용한도는 200만원이다. 카카오뱅크 앱에서 소득공제 신청하기를 통해 미니카드 이용 금액을 부모님의 소득공제에 합산시킬 수 있다.

관련기사 more
카카오뱅크, 2500억원 규모 추가 유증 결의 카뱅, 분기 이자·수수료 '첫 동반 흑자' 카카오뱅크, 7500억 유상증자 추진 만 14~18세 100명 중 5명, 카뱅 '미니' 쓴다
카카오뱅크가 10대를 대상으로 한 선불전자지급수단인 'mini'를 출시했다. <제공=카카오뱅크>

미니는 온‧오프라인 결제 수단도 제공한다. 미니를 개설하면, 5종의 니니즈 캐릭터가 그려진 '미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미니카드는 카카오뱅크 체크카드처럼 전국 모든 ATM에서 수수료 없이 입출금이 가능하다. 미니가 청소년 전용 서비스인 점을 고려해 청소년 전용 교통카드 기능도 담았다.


미니 고객은 카카오뱅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잔액과 이용내역 조회가 가능하며 실시간 알림을 통해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카카오뱅크의 한 관계자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어려운 청소년들에게 카카오뱅크만의 고객 경험과 청소년들이 원하는 금융 서비스 기능을 담기 위한 방안으로 선불전자지급수단을 활용했다"며 "미니는 모바일 네이티브(native)인 청소년들이 스스로, 편리하게 금융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카카오뱅크는 미니 출시를 맞아 다양한 이벤트를 마련했다. 미니 가입 고객 전원에게 니니즈 신상 이모티콘을 제공하고, CU편의점에서 미니 카드로 3000원 이상 첫 결제 시 1000원 CU모바일 쿠폰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최대 10명에게 미니를 알려주면 최대 1000원 현금 혜택도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