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쏘시오홀딩스, 지속가능경영 가속화
그룹 핵심가치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 위해 노력


[팍스넷뉴스 김새미 기자] 동아쏘시오홀딩스가 경제적 가치뿐만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함께 창출하며 지속가능경영을 펼치는데 주력하고 있다. 그룹의 핵심가치인 '혁신추구', '변화주도', '상호신뢰', '함께성장'에 따라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모든 이해관계자들과 신뢰관계를 쌓아가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게 목표다. 

◆ 지속가능경영 보고서 발간…조직문화·사회·환경 분야 성과


22일 제약업계에 따르면 동아쏘시오홀딩스는 그룹의 재무·비재무적 성과와 사회적책임 실천을 위한 노력을 투명하게 공개하기 위해 그룹 통합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가마솥(GAMASOT)'을 발간했다.


보고서명인 가마솥은 동아쏘시오그룹의 창업정신 '정도, 성실, 배려'의 뿌리가 된 '가마솥 정신'에서 착안했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가마솥 정신에는 창업주 고(故) 강중희 회장이 궁핍했던 시절에도 집에 찾아온 모든 손님에게 직접 가마솥으로 지은 밥을 제공하고자 했던 따뜻한 마음가짐이 담겨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조직문화, 사회, 환경 등 3가지 분야 등에서 다양한 성과와 발전을 거뒀다.


조직문화 분야에서는 정도경영 내재화를 본격화하며 지속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기업문화 구축에 주력하고 있다. 정도경영이 기업문화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동아쏘시오홀딩스, 동아에스티(동아ST), 동아제약은 부패방지경영시스템 'ISO37001' 인증을 획득했다.


동아쏘시오홀딩스와 동아에스티는 자율적으로 기업지배구조를 공시하고 있다. 그 결과, 한국기업지배구조원의 ESG 평가에서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지배구조 등급이 지난 2018년 'C'에서 지난해 'A'로 올랐다. 같은 기간 동아ST의 지배구조 등급은 'B'에서 'B+'로 상승했다.


아울러 참여형 기업문화 캠페인 두돈텐텐(Do Don't 1010), 숨은 영웅을 찾는 D-Style Hero 추천 캠페인, 불필요한 회의를 줄이기 위한 회바회바(회의 문화가 바뀌면 회사가 바뀝니다) 프로젝트 등을 실시 중이다.


사회 분야에서는 단순한 사회공헌활동을 넘어 사회적가치 창출에 노력하고 있다.


동아쏘시오그룹은 2017년부터 모든 그룹사 임직원이 11월 1개월간 지역사회를 위한 나눔 활동을 실시하는 사랑나눔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동아제약은 지난 1998년부터 동아제약 대학생 국토대장정을 실시하고 있다. 동아 ST는 청소년 환경사랑 생명사랑 교실을 진행하고 있다.


환경 분야에서는 제품·서비스를 통해 친환경 가치를 제공하고자 한다.


동아제약은 지난 2018년 환경부,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과 '포장재 재질-구조개선 자발적 협약'을 체결해 제품 179개 중 89.4%에 해당하는 160개 제품의 포장재∙재질구조를 개선했다. 지난해에는 유색 페트병 출고량을 2018년 대비 약 95% 줄였다. 무색 페트병 출고량은 2018년 대비 2019년 약 2746% 늘렸다.


지난 1991년부터는 약국 공급용 박카스 홍보 비닐봉투를 올해 7월부터 친환경 종이봉투로 전면 교체했다. 이외에도 라벨을 손쉽게 제거할 수 있도록 분리 안내선을 적용한 '블루라벨 캠페인', 용마로지스의 폐의약품 수거 등을 진행했다.


동아쏘시오그룹 관계자는 "책임 있는 발전, 그룹의 지속가능경영 리딩, 미래를 향한 가치 투자를 지속가능경영의 3가지 지향점으로 그룹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전개해 나갈 계획"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한 그룹사 통합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매년 발행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 동아쏘시오홀딩스 UNGC 가입… 지속가능경영 가속화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올해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책임 실현을 위해 유엔글로벌콤팩트(UNGC)에 가입했다.


유엔글로벌콤팩트는 핵심 가치인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 분야의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전략에 적용시키는 UN산하 세계 최대의 자발적 기업시민 이니셔티브다. 이번 가입에 따라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유엔글로벌콤팩트 10대 원칙을 기업의 운영과 경영전략에 포함시킬 계획이다.


또한, 유엔(UN)이 제정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를 달성할 계획이다.


지난 2015년 UN총회에서 결의한 UN SDGs는 오는 2030년까지 전 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목표다. UN SDGs는 사회적 포용, 경제 성장, 지속가능한 환경의 3대 분야를 유기적으로 아우른다. UN SDGs에는 인류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이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돼 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관계자는 "정도, 성실, 배려의 창업정신을 변함없이 지키며, 사회적가치를 창출해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종목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