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레고켐-ABL, ADC 항암제 후보물질 기술수출
김현기 기자
2020.10.29 10:11:00
중국 시스톤파마와 글로벌 기술이전…선급금 113억, 마일스톤 총 3986억

[딜사이트 김현기 기자] 레고켐바이오와 에이비엘바이오는 두 회사가 공동개발한 ADC(항체-화학합성 약물 복합체) 항암제 후보물질의 개발 및 전세계 판권(한국 제외)에 대한 기술이전계약을 시스톤 파마수티컬스와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양사는 이번 계약으로 선급금 약 113억원을 수령하며, 이와 별도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임상 시료 생산이 완료되는 시점에 투입비용 전액을 내년 지급받을 예정이다. ▲임상개발 ▲허가 ▲상업화에 따른 마일스톤은 총 3986억원이다. 이 외에 매출액에 따른 로열티를 추가적으로 수령하게 된다. 아울러 시스톤에 의해 제3자 기술이전이 발생할 경우, 모든 기술료 수입의 일부를 받는 수익배분 조건도 확보했다. 레고켐바이오와 에이비엘바이오는 모든 기술료를 사전합의 된 비율로 나누게 된다.


이번 기술이전은 암세포 특이적으로 활성화되는 레고켐바이오의 고유 ADC링커, 톡신과 에이비엘바이오가 보유한 ROR1 항체를 결합해 도출한 항암 신약후보물질(LCB71/ABL202 Anti-ROR1 ADC)을 대상으로 한다. 이 후보물질은 난치성 암종 삼중음성유방암을 포함, 폐암 등의 고형암과 만성 및 급성림프구백혈병 등의 혈액암을 대상으로 개발이 예상된다.


시스톤은 중국의 제약바이오 기업으로, 지난 2015년 설립된 뒤 면역항암제를 중심으로 신약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현재 면역관문억제제 CS1001(PD-L1) 포함 상용화 단계 5개 등 15개의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지난 9월 다국적 제약사 화이자와 지분투자 포함 전략적 제휴를 맺는 등 중국의 대표적 신약개발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관련기사 more
계약금 유입 ABL바이오, 유동성 압박 풀릴까 자체 임상 본격화…올해도 적자? 에이비엘바이오, 기술수출 역기저 효과…지난해 매출↓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 "올해 흑자전환 가능"

김용주 레고켐바이오 대표이사는 "지난 5월 익수다에 기술이전 된 LCB73에 이어 당사 고유 톡신이 적용된 두 번째 개발후보가 시스톤의 개발역량을 통해 글로벌 임상에 신속하게 진입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상훈 에이비엘바이오 대표이사는 "이번 기술이전은 항체 분야에 있어 다시 한 번 회사의 차별적 연구역량을 입증한 것이다. 성공적 기술이전을 모멘텀 삼아 에이비엘바이오는 암환자 치료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항암제 연구개발 노력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이어나 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두 회사는 향후에도 ADC공동개발 프로젝트를 확대할 예정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회사채 대표주관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