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유효성 논란' 치매예방약, 3분기 처방 더 늘었다
민승기 기자
2020.11.02 08:31:15
전년 동기 대비 처방액 26.5%↑…선별급여 적용 전 장기처방 확대 영향
이 기사는 2020년 10월 29일 15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자료출처=유비스트, 팍스넷뉴스 재구성.

[딜사이트 민승기 기자] 인지장애 개선제 '콜린알포세레이트'가 효과 논란에도 불구하고 처방액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선 의료현장에서의 장기처방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29일 의약품 통계데이터인 유비스트에 따르면 콜린알포세레이트 성분 의약품의 3분기 처방액은 130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6.5% 증가했다.


품목별로 살펴보면 대부분의 콜린알포세레이트 제품의 처방액이 늘어났다. 가장 높은 처방액을 기록한 제품은 대웅바이오 글리아타민이었으며, 해당 제품의 3분기 처방액은 전년 동기 대비 6.4% 증가한 258억원을 기록했다.


종근당 글리아티린 역시 '콜린알포세레이트' 오리지널 의약품이라는 장점을 내세워 큰 폭으로 성장했다. 글리아티린의 3분기 처방액은 23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3.2% 증가했다.


대원제약 알포콜린은 전년 동기 대비 43.7%라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콜린알포세레이트 시장 3위로 올라섰다. 기존 3위 자리를 유지해오던 유한양행의 알포아티린은 4위로 밀려났다. 이밖에도 셀트리온제약의 글리세이트, 알리코의 콜리아틴, 휴텍스의 실버세린 등은 최대 88% 이상 성장했다.

관련기사 more
대웅바이오, 건기식 출사표 던진 이유는 '처방약 시장 강자' 한미, 3년 연속 처방 1위 종근당 종근당, 코로나19 치료 해외 임상 3상 승인

이처럼 3분기 콜린알포세레이트 처방액이 증가한 이유는 선별급여 적용 전 장기처방이 확대됐기 때문이다.


앞서 보건당국은 콜린알포세레이트에 대한 치매 질환 급여를 유지하되, 9월 1일부터 근거가 부족한 그 외 질환(치매예방)은 선별급여로 전환하기로 했다. 선별급여로 전환되면 환자 본인부담률은 30%에서 80%로 대폭 늘어나게 된다. 하지만 건강보험 급여 제한으로 매출 타격을 우려한 제약사들은 정부를 상대로 행정소송에 나섰고, 법원은 고시 집행정지에 대한 인용 결정을 내린 상태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애당초 9월부터 선별급여 적용이 될 것을 우려한 의료계가 7~8월 동안 장기처방을 하기 시작했다"며 "선별급여 적용 시점이 뒤로 밀린 만큼 4분기에는 정상적인 처방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다른 제약사 관계자는 "콜린알포세레이트 제품을 복용하고 있는 치매환자들 사이에서는 해당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크다"며 "실제로 선별급여 적용 예정이었던 9월 전에 장기처방을 의사들에게 요청하는 사례가 많았다"고 설명했다.


콜린알포세레이트에 대한 효과 논란은 3년 전 한 약사단체가 '치매치료 효과가 없는 콜린알포세레이트에 건강보험 재정을 낭비한다"고 문제를 제기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일부 국회의원들도 국정감사에서 이 같은 문제점을 지적하며 보건당국을 압박하고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금융 vs 법률 vs 회계자문 실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