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쓱닷컴, '오픈마켓' 뜸 들이는 이유
최홍기 기자
2020.11.02 08:30:50
"구체적 시기 확정없어…시스템상 보완 등 준비중"
이 기사는 2020년 10월 30일 08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에스에스지닷컴(쓱닷컴)이 오픈마켓 서비스 출범과 관련해 뜸들이기에 나섰다. 당초 올해 말 선보일 것으로 전망됐던 오픈마켓에 대해 공식적으로 출범시기를 언급한적 없다며 한발자국 물러선 모양새다.


29일 쓱닷컴 관계자는 "일각에서 오픈마켓 서비스 실시를 당초 올 12월에서 연기한 것으로 보고 있는데 사실과 다르다"며 "공식적으로 정확한 시기를 언급한 바 없으며 보다 완벽한 서비스를 위해 준비 중이다. 언제 선보일지는 예단키 어렵다"고 말했다.


쓱닷컴은 올 들어 오픈마켓을 선보이기 위한 사전작업을 진행해 왔다. '통신판매중개서비스'를 추가하는 한편 금융감독원의 전자금융업 등록 승인도 받았다. 쓱닷컴이 오픈마켓을 핵심 사업으로 키우고자하는 의지를 보였던 셈이다.


쓱닷컴이 연초부터 오픈마켓에 눈독을 들이게 된 이유는 뭘까. 후발주자다 보니 경쟁사 대비 판매제품의 다양성이 떨어지고, 이 때문에 판매가 제한적으로 이뤄져 수익성 확보가 쉽지 않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함으로 분석된다. 실제 쓱닷컴의 경우 외형성장은 소기의 성과를 거둔 반면, 수익성 측면에선 실속을 챙기지 못하고 있다. 올 상반기만 해도 매출액은 618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61% 증가했지만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250억원으로 같은 기간 76억원이나 늘어났다.

관련기사 more
SSG닷컴, 곳간 열기 시작했다...'W컨셉' 인수 온·오프라인 통합나선 신세계, 역량강화 현주소는 외부수혈 쓱닷컴… 오픈마켓 개설 초읽기(?) '정용진의 남자' 강희석 대표에 쏠린 눈

이런 상황에서 최근 강희석 이마트 대표이사가 쓱닷컴 대표까지 겸직하게 된 부분도 오픈마켓의 론칭 시기를 조정하게 된 배경이 됐을 것이란 게 업계의 시각이다. 강 대표 체제가 되면서 온·오프라인 시너지 창출과 조직효율 제고, 신성장 기반 구축에 중점을 두게 된 가운데 전반적인 사업전략 재검토에 들어간 것 아니냐는 것이다.


이에 대해 쓱닷컴 관계자는 "오픈마켓 출범은 할 계획이지만 보다 완성도 높이기 위해 조금 늦춘 것"이라며 "현재 시스템 보완작업을 진핸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쓱닷컴은 최근 조직개편에서 온라인 사업의 본격적인 성장을 위해 그로서리사업본부, 신사업본부, 데이타·인프라(DATA/INFRA)본부, 지원본부 등으로 조직 체계 전반을 재구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메자닌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