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내년 건설수주 6.1% 줄어든다"
전세진 기자
2020.11.02 17:00:13
건산연 세미나…민간 수주 11.4% 감소 영향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2일 16시 07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전세진 기자] 내년 사회간접자본(SOC) 예산이 증가해 공공 수주가 늘어남에도 불구하고, 각종 부동산 규제로 민간 수주가 위축되면서 전체 수주액이 뒷걸음질 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이하 건산연)은 2일 서울 강남구 건설회관에서 '2021년 건설 부동산 경기 전망 세미나'를 열고 내년 업황을 가늠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문가들은 강도 높은 부동산 규제로 위축된 시장이 회복하기 위해서는 정부 규제의 조정이 필요하다고 역설했다. 


이날 건설 경기 전망 발표를 맡은 박철한 건산연 부연구위원은 "최근 건설 경기는 선행 지표인 수주만 증가하고 건설 투자가 위축하고 있어 지표간 괴리가 확대되고 있다"며 "이는 경기가 어려운 가운데 정부 규제로 불확실성과 변동성이 커졌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주택 건설이 절반을 차지하는 민간 건설부문의 경우 경기, 부산, 대구 등 인구 소멸 위험이 낮은 지역 위주로 건축 수주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지방까지 정부의 규제 강도가 강해져 업황이 침체될 것을 염려한 건설사들이 미리 앞당겨 수주를 강행했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관련기사 more
"건설산업만 과거 그대로…혁신 필요" "중소건설업 활성화, 진정한 가치 논의해야" 건산연 "지역·중소건설기업 지원 확대해야" "노후 인프라 한계, 융합 민간투자로 극복"

재건축, 재개발 시장 역시 올해 1~8월 수주가 동기간 대비 역대 최대치인 17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반면 인허가는 전년 대비 9.1% 감소해 재건축, 재개발 시장과의 괴리 폭이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박 연구위원은 "건설사들이 확보한 수주일감이 인허가 과정을 거쳐 실제 건설 투자로 이어지기까지 최소 2~3년이 걸릴 것"이라며 "규제에 대한 불확실성으로 시장의 혼란이 커져 내년 민간 수주는 위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건산연은 내년 민간 수주가 11.4% 감소한 영향으로 국내 총 건설 수주가 전년 대비 6.1% 감소한 164조1000억원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공공 수주의 경우 정부의 SOC 예산 증가와 한국판 뉴딜 정책의 시행으로 전년 대비 7.4%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건설 투자부분 역시 민간 수주의 감소분을 공공 수주 증가분이 메우면서 같은 기간 0.2%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박 연구위원은 "국토부의 신규 사업들은 내년부터 증가세를 보이기 시작해 2~3년 후 공공 수주에 본격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크게 물류 인프라, 하천 유지보수,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혁신도시 정주사업, 새만금사업 등이 거론된다"고 말했다.


특히 국가균형발전 프로젝트 예산을 올해 대비 3배 이상 증액한 3765억원으로 편성한 점에 주목했다. 세종~청주 고속도로, 동해선 단선 전철화 등의 사업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발주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연이은 규제 발표로 침체된 건설업황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이어졌다. 시장에 불확실성과 변동성을 확대하는 부동산 규제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박 연구위원은 "경제를 활성화하고 시장의 불확실성을 낮추기 위해서는 내년 상반기 공공 부양책에 집중해야 하며 부동산 규제를 조정할 필요가 있다"면서 "정부 규제의 영향으로 수도권에 이어 지방에서도 시장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ESG채권 발행 추세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