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치솟는 송객수수료...免, 4Q 손실 개선폭 저하 우려
최보람 기자
2020.11.04 08:32:45
인천공항 임대료 감면효과 있지만 다이궁 모시는 부담 커져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4일 08시 1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최보람 기자] 최근 면세업계가 송객수수료 출혈경쟁을 불사하면서 실적 개선세가 제한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수료율이 너무 커져 팔수록 적자를 낼 여지마저 생긴 까닭이다.


3일 면세업계에 따르면 호텔신라가 올 상반기 중국 보따리상(다이궁) 등에게 쥐어 준 알선료는 1060억원으로 면세점 매출(6578억원)의 16.1%에 달한다. 앞서 호텔신라는 정상적인 경영활동을 벌였던 지난해의 경우 분기 별로 매출대비 6.7%에서 8.4% 수준의 알선료를 지급해 왔다. 호텔신라와 함께 메이저 면세사업자로 꼽히는 호텔롯데나 신세계DF도 이와 비슷한 수준의 송객수수료율을 기록한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는 갑자기 치솟은 송객수수료가 수익성에 도움이 안 된다고 입을 모았다. 코로나19 대확산 전 서울 시내면세점의 연평균 영업이익률은 10% 가량으로 알려져 있는데 수수료율이 배로 뛴 만큼 이익률이 크게 낮아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면세업계 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인해 국내 입국자들이 자가격리를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는 데다 중국 하이난 면세점이 자국 소비자에게 큰 혜택을 주고 있는 만큼 서울 시내서 활동하는 다이궁 수가 크게 줄었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날개 없는 추락 '면세점 …정부는 뭐하나 호텔신라, C쇼크에 작년 순손실 2833억원

그는 이어 "사실상 현재 시내면세점 매출은 얼마 안 남은 다이궁이 다 올려주는 터라 리베이트를 풀지 않고서는 장사를 할 수 없다"면서 "최근 매출은 최근 일부 회복됐지만 수수료율 부담이 너무 커진 까닭에 수익성 반등에 물음표가 붙은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 때문에 면세업계는 올 3분기와 4분기에 적자를 줄이더라도 그 배경에는 면세사업이 잘 되서가 아니라 임대료 감면 효과일 것이라는 반응도 내비치고 있다.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코로나19가 대확산 된 이후 6월부터 매월 임대료를 50%씩 깎아주다 지난 9월부터 여객증감율에 연동해 임대료를 책정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인천공항 내 면세사업자들은 9월부터 임대료를 거의 안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세계적으로 여객 항공길이 막히면서 인천공항 면세점 매출이 전년대비 90% 이상 줄어든 상황인 까닭이다.


임대료 감면은 면세기업의 적자개선에 큰 역할을 했다. 최근 분기 실적을 발표한 호텔신라 면세부문의 3분기 영업적자는 142억원으로 전분기(-475억원)보다 크게 개선 됐다. 이는 200억원을 훌쩍 넘는 9월 임대료가 빠진 영향이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다시 말하면 수수료율 급상승으로 인해 시내면세점이 실적 개선에 차지하는 몫은 크지 않았단 얘기다.


또 다른 면세업계 관계자는 "4분기에는 바뀐 인천공항 임대료 산정방식 효과가 온전히 드러나는 만큼 송객수수료로 인한 실적 개선의 정도를 보다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수수료 경쟁이 더 치열해진다면 면세사업 자체에서는 재미를 못 볼 가능성이 큰 상태"라고 말했다.


업계가 적자도 불사하고 수수료 경쟁을 벌이는 것은 상품 입고-판매 순환주기를 어떻게든 유지하고자 하는데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면세점은 물품을 대규모로 사들일수록 규모의 경제를 시현, 구매비 절감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때문에 일단 거액의 수수료를 쥐어주고서라도 재고를 털고 새로 대량 사입의 과정을 유지할 필요가 있다.


일각에서는 면세업계가 최근 다크호스로 떠 오른 하이난 면세점을 견제하려는 것도 송객수수료 상승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고 있다. 중국 정부는 지난 7월부터 하이난 면세점의 구매한도와 구매 품목을 늘리는 등 자국 면세수요 잡기에 나섰다. 하이난 면세점이 자국 수요를 통해 덩치를 불려나가기 전에 국내 면세기업들이 구매경쟁력을 유지,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한다는 것이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벤처캐피탈 포럼
Infographic News
업종별 회사채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