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기사회생'대한항공, 2분기 연속 흑자
권준상 기자
2020.11.05 17:53:13
3Q 영업이익 76억, 전년比 94%↓…화물 의존도 여전
이 기사는 2020년 11월 05일 17시 5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대한항공)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대한항공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악화된 항공업황 속에서도 올해 3분기에 영업흑자를 달성했다. 지난 2분기에 이어 2개 분기 연속 흑자다. 


대한항공은 5일 별도재무제표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은 76억원으로 전년 대비 94% 감소한 것으로 잠정집계됐다고 밝혔다. 같은 기간 매출은 1조5508억원으로 53% 줄었고, 당기순손실은 3859억원으로 적자를 지속한 것으로 집계됐다. 


화물기 가동률 증가와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 수송 극대화 전략이 3분기에도 영업흑자의 바탕이 됐다. 


(자료=대한항공)

대한항공의 3분기 화물사업 매출은 전년 대비 59% 증가한 1조163억원으로 2분기에 이어 매출 1조원을 돌파했다. 대한항공은 코로나19 장기화로 화물공급 감소와 운임 강세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화물기 가동률을 높이고, 유휴 여객기를 활용한 화물공급·탑재율 증대에 주력해 수익 극대화를 꾀했다. 특히, 국내 최초로 여객기 좌석을 제거하고 객실 내 화물 탑재로 화물 공급력을 끌어올렸다. 연료비 절감 등도 수익성 개선에 힘을 보탰다.

관련기사 more
화물로 버틴 대한항공, 영업익 2383억 달성 항공업계, 화물운임 상승에 '함박웃음' 대한항공, 2Q 흑자전환…화물수송 증가 덕
(자료=대한항공)

여객사업은 코로나19에 따른 수요 부진의 영향이 여전했다. 대한항공의 3분기 여객사업 매출은 2729억원으로 전년 대비 87% 감소했다. 다만, ▲미주·동남아시아 등 중장거리 노선 중심의 점진적 운항재개 ▲기업 출장과 교민 수송 등을 위한 부정기 운항 증가 ▲싱가포르, 쿠알라룸푸르 등 일부 국가 입국제한 완화 ▲여름 휴가철 국내선 여행수요 등으로 점진적인 수요 개선세가 나타났다.


대한항공은 4분기에도 화물사업을 중심으로 한 경영에 집중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지난 9월부터 백신 수송 전담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보관시설, 장비 등 의약품 운송 절차 전반에 걸쳐 사전 점검을 실시하고 있다. 더불어 세계 의약품 물류 파트너 등과 긴밀한 협업을 진행 중이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화물사업 성수기 진입으로 화물 수요 증가가 예상된다"며 "특히 반도체, 자동차 부품, 전자상거래 물량 등 전통적 항공화물 수요 증가세와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긴급 방역수요, 컨테이너선 등 해상운송 공급 부족에 따른 항공운송 전환 등 고가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유상증자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