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전체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SPV 효과' 회사채 연말 부담 줄어
배지원 기자
2020.11.10 08:07:44
A급에도 훈풍…'계절적 약세' 없이 발행금리 강세
이 기사는 2020년 11월 10일 07시 00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배지원 기자] 11월 들어 회사채 시장은 연말 비수기에 진입했지만 현재까지 시장은 모처럼 훈풍이 전해지고 있다. 연말마다 회사채 수요가 줄면서 계절적 약세를 보이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올 여름 시작된 저신용등급 포함 회사채와 CP를 매입하는 기업유동성지원기구(SPV:special purpose vehicle 특수목적회사)가 구원투수로 나서면서 채권시장 강세가 이어지고 있다.

1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지난달 회사채 시장의 수요예측 초과율은 석달째 300%를 넘어섰다. 발행 결정금리에서는 물론 A급 회사채에서도 투자심리 회복을 확인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성재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10월 공모 발행시장에서 결정된 발행금리는 개별민평 금리보다 평균 마이너스(-) 5bp 수준에서 발행됐다"며 "4분기 발행시장 강세는 이례적인데, 10월 강세 발행으로 스프레드 흐름은 예년과 다른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분석했다.


회사채 수요예측에서 결정된 금리는 발행일을 기준으로 1~2주의 기간 동안 개별민평 스프레드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이를 고려하면 10월 말부터 언더발행된 발행물들이 11월 크레딧 스프레드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는 설명이다.


11월 크레딧 시장은 예년과 달리 순조로운 출발을 보이고 있다. 연말을 앞두고 있음에도 투자자들의 발행시장 참여가 활발해진 것은 그만큼 연말효과에 대한 부담이 줄었음을 방증하고 있다는 평가다.

관련기사 more
코로나 물리친 회사채 시장…스프레드 2년내 최저 신세계푸드, A급 수요예측 첫타자 나선다 A급 회사채, SPV 지원 속 강세 이어간다 美 회사채 지원 종료…국내 SPV 향방은?

최근 A급 회사채도 10월 평균 발행금리를 보면 민평금리 대비 언더로 발행에 성공했다. SPV가 수요예측에 참여하면서 유동성이 개선된 것이다. 특히 대기업 계열사를 중심으로 SK실트론(A0)과 GS E&R(A+)은 낮은 조달금리에 회사채를 발행하게 됐다. SK실트론은 3년물과 5년물 각각 개별민평 대비 마이너스(-) 7bp, 마이너스(-) 33bp 낮은 수준에서 금리를 정했다. GS E&R(A+)도 희망금리밴드 최하단에 가까운 마이너스(-) 28bp 가산금리로 확정금리를 정했다.


평택에너지서비스(A-)는 신용등급 상승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했다. 희망금리밴드 최하단보다도 낮은 수준에서 금리를 결정했다. 2년물과 3년물 모두 희망금리밴드 하단을 마이너스(-)40bp로 제시했지만 각각 이보다 낮은 마이너스(-) 50bp, 마이너스(-)73bp 수준에서 발행금리를 확정지을 수 있었다.


이 연구원은 "우량그룹 계열사 A등급 회사채 위주로 모집금액의 7배 이상 자금이 몰리면서 발행 스프레드가 큰 폭으로 축소됐다"며 "유통시장에서 우량그룹 계열사 위주로 A등급 회사채 수요가 살아난 점과 낮은 발행 스프레드로 발행된 기업의 개별 믺평 스프레드가 축소되면서 크레딧 스프레드는 축소세가 지속됐다"고 밝혔다.


김은기 삼성증권 연구위원도 "예년과 달리 올해 4분기에는 SPV가 발행시장에서 적극적인 회사채 매입이 수요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다"며 "1월13일 매입 종료를 앞두고 약 1조원의 매입 여유가 남아 있기 때문에 역시 연말에 부족한 회사채 발행 수요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업종별 메자닌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