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두산퓨얼셀, 친환경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 추진
유범종 기자
2020.11.10 08:56:53
온실가스 배출규제 대응…'나빅8'과 공동개발 MOU 체결
(사진=두산퓨얼셀 익산공장 전경)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두산퓨얼셀이 세계적인 선사인 나빅8(Navig8)과 손잡고 친환경 선박용 연료전지 개발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두산퓨얼셀이 수소산업과 연계한 첫 번째 사업 모델이다.


두산퓨얼셀은 지난 9일 나빅8와 '선박 추진 및 발전용 연료전지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10일 밝혔다. 나빅8은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해운회사로 140여척의 석유화학제품 및 원유 운반선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퓨얼셀은 현재 한국형 고효율 고체산화물 연료전지(Solid Oxide Fuel Cell, 이하 SOFC)를 개발하고 있다. 이 연료전지를 나빅8이 발주할 석유화학제품운반선에 탑재하고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나빅8는 한국선급 등 관련기관과 함께 선박 설계 검토와 더불어 다양한 기술 지원을 담당할 예정이다.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 온실가스 배출 규제에 대응할 수 있는 미래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꼽힌다. 국제해사기구(IMO, International Maritime Organization)는 해운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 2050년까지 2008년 대비 온실가스 배출량을 50% 감축하는 강력한 규제를 발표했다.

관련기사 more
은행권, '포세이돈 원칙' 적용 고심 두산중공업 '부채 줄이기' 고삐 죈다 두산 오너가, 퓨얼셀 잔여 지분 절반 청산 오너家 두산퓨얼셀 블록딜 실패…기관 청약 수요 미달 外
(사진제공=두산퓨얼셀)

이에 해운업계는 저유황유 사용과 탈황장치 부착을 비롯해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에너지원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영국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국제해사기구 환경규제를 충족하기 위해 엔진을 연료전지로 전환한다면 2050년까지 총 300GW 규모의 선박용 연료전지 신규 발주가 예상된다.


특히 선박용 연료전지는 기존 선박유에 비해 발전효율이 높고 선박 내부에 자유롭게 연료전지 모듈을 배치할 수 있어 선박 기본 설계의 혁신을 이끌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수경 두산퓨얼셀 대표이사는 "선박 엔진은 선주가 직접 조선사에 발주를 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주와의 협력은 사업화를 안정적으로 전개할 수 있는 장점과 동시에 선주가 보유한 선박에 직접 실증이 가능해 상용화 시점을 획기적으로 앞당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선박용 연료전지는 선박용 엔진의 환경 규제에 대응해야 하는 해운산업의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면서 "두산퓨얼셀은 친환경 선박시장 진입과 함께 수소와 관련된 다양한 신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두산퓨얼셀은 지난달 '한국형 고효율 SOFC' 개발 계획을 밝혔다. SOFC 핵심부품인 셀과 스택을 국산화하고 오는 2024년부터 한국형 SOFC시스템을 국내에서 양산한다는 목표를 수립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시장별 유상증자를 통한 조달 추세 (월별)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