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동국제강, 3Q 누적 영업익 2416억…전년比 31.2%↑
유범종 기자
2020.11.16 17:23:29
선제적 사업재편·철저한 수익중심 영업전략 효과
이 기사는 2020년 11월 16일 17시 2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유범종 기자] 동국제강이 국내 제조업 전반이 흔들리는 가운데서도 선전하고 있다. 철저한 수익 중심의 사업재편과 영업전략이 톡톡히 효과를 낸 덕분이다. 


1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동국제강은 3분기 연결기준 누적 영업이익 2416억원을 달성했다. 전년동기대비 31.2% 늘어난 수치다. 같은기간 당기순손실도 215억원으로 173억원가량 적자 폭을 축소했다. 다만 매출은 수익 중심의 내실경영으로 전년동기대비 11% 줄어든 3조8278억원을 기록했다.


(자료=금융감독원)

동국제강의 선전은 선제적인 사업재편 덕분이다. 동국제강은 최근 몇 년간 경쟁력 중심으로 철강 품목별 사업 구성에 변화를 꾀했다. 만성적자에 시달렸던 후판사업은 포항공장 1~2후판을 순차적으로 폐쇄하며 부담을 줄였다. 반면 봉형강(철근, 형강)부문은 인천공장 신규투자를 통해 주력사업으로 끌어 올렸다. 지난 2015년에는 계열사인 유니온스틸을 합병하면서 냉연사업을 추가시켰다. 이를 통해 한때 동국제강 매출의 35%에 달했던 후판은 13% 수준까지 축소됐고, 봉형강은 48%, 냉연은 35% 비중까지 올라섰다.


사업재편 노력은 현재까지 성공적이라는 평가다. 내수집약적인 품목인 봉형강부문 확대는 전세계적인 코로나19 여파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이익을 낼 수 있는 발판이 됐다. 냉연사업을 새로 흡수함으로써 각 품목에 가해졌던 실적 부담도 한결 덜었다. 무엇보다 후판사업 비중을 대폭 낮춘 것은 기업 전반의 적자를 줄이고 흑자경영 전환의 중요한 토대가 됐다. 

관련기사 more
동국제강, 포항 2후판 6년만에 처분한다 장세욱 동국제강 부회장, 내실 경영 강조 日 JFE스틸, 동국제강 지분 매각 배경은 동국제강 '오너家' 장선익, 4년 만에 상무 승진

실적 개선의 또 다른 요인은 부가가치를 낼 수 있는 제품 확대 노력이다. 동국제강은 시장점유율 경쟁에 떠밀린 덤핑이나 저가 판매를 지양하고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제품 개발과 판매에 집중하는 전략을 펴나가고 있다. 매출은 다소 줄었지만 이익을 끌어올릴 수 있는 동력을 마련한 것이다. 


동국제강은 현재 프리미엄 제품 개발과 친환경 공법 도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컬러강판에 세균·바이러스 등 억제 기능을 더한 '럭스틸 바이오' 신제품이 대표선수다. 해당 제품은 항균 엘리베이터 방화문, 일반 건축 내장재, 제약회사와 반도체·식품공장 등에 폭넓게 쓰일 것으로 전망된다. 동국제강은 국내외시장의 항균 컬러강판 판매를 확대하는 등 부가가치 높은 제품을 앞세워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지난 7월에는 최고급 컬러강판을 생산할 수 있는 설비 증설도 결정했다. 신규 설비는 연간 7만톤의 컬러강판을 생산할 수 있는 규모로 내년 하반기 가동 예정이다. 투자비용만 약 250억원이 투입된다. 설비 증설이 완료되면 동국제강 컬러강판 생산라인은 총 9개로 늘어난다. 연간 생산능력도 종전 75만톤에서 85만톤 수준으로 확장된다. 국내 경쟁업체들이 1~4개 라인에서 최대 10~40만톤 내외의 컬러강판을 생산하는 것과 비교하면 독보적인 규모다.  


신규 컬러강판 라인의 경우 세계 최초로 라미나(Laminate) 강판과 자외선(UV) 코팅 공정을 혼합한 광폭라인(1600mm)으로 구성할 계획이다. 점차 다양화되는 가전업계 수요를 충족하고 고급 건자재 시장까지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다.  


동국제강 관계자는 "무리한 매출 경쟁을 지양하고 품목별 시장여건을 고려한 탄력적인 영업전략과 투자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라며 "특히 전 사업 부문에서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하는 등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을 지속해나갈 방침이다"고 밝혔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Infographic News
E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