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딜사이트S 더머니스탁론
차기 은행연합회장 최종 후보 내주 결정
양도웅 기자
2020.11.17 10:28:18
17일 이사회서 전·현직 인사 7명 포함한 롱리스트 확정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차기 은행연합회장 1차 후보군(롱리스트)이 결정됐다. 차기 회장 후보 1인은 다음주쯤 나올 전망이다.  

17일 금융권에 따르면, 은행연합회는 이날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차기 회장 선출을 위한 이사회를 열고 7명의 롱리스트를 확정했다. 


이사회는 회장후보추천위원회 역할도 겸하고 있다. 회장과 총회에서 결정한 시중은행협의회·특수은행협의회·지방은행협의회 대표 10인 이내의 비상임이사로 구성된다. 이날 이사회에도 김태영 회장을 비롯해 KDB산업·NH농협·신한·KB국민·한국씨티은행장 등이 참석한 것으로 알려진다. 


이날 확정된 롱리스트에는 ▲김병호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민병덕 전 KB국민은행장 ▲민병두 전 국회 정무위원장 ▲신상훈 전 신한금융지주 사장 ▲이대훈 전 NH농협은행장이 전직으로 이름을 올렸다. 현직 인사로는 ▲김광수 NH농협금융지주 회장과 ▲이정환 한국주택금융공사 사장이 포함됐다. 


유력 후보로 거론되던 최종구 전 금융위원회 위원장은 최근 '뜻이 없다'는 입장을 공개적으로 밝히면서 롱리스트에서 제외됐다.  

관련기사 more
김광수 "디지털화로 금융사 순위 바뀔 것" 하나금융그룹 민병두 前 정무위원장, 차기 보험연수원장 내정 윤석헌 "은행,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유지해야"

은행연합회는 다음주에 한 번 더 이사회를 열고 차기 회장 후보 1인을 선출할 예정이다. 이후 총회를 열고 차기 회장을 최종 선출한다. 은행연합회장의 임기는 3년으로 1회 연임이 가능하다. 


2017년 12월 임기를 시작한 김태영 회장은 연임에 도전할 수 있지만 이달 말 예정대로 용퇴키로 했다. 1953년생인 김 회장은 영남상고와 명지대를 졸업한 뒤 농협중앙회 수신부장과 금융기획부장 등을 거쳐 2008년부터 2010년까지 농협중앙회 신용대표이사로 재직했다. 이후 2013년부터 2014년까지 농협중앙회 부회장까지 역임한 '정통 농협맨'이다. 


지난달 26일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첫번째 줄 오른쪽에서 네번째)과 김태영 은행연합회장(첫번째 줄 오른쪽에서 다섯번째) 등이 참석한 가운데 '금융감독원장 초청 은행장 간담회'가 열린 뒤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출처=은행연합회>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업종별 유상증자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