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산은 "조원태 경영권보호 아니다" 다시 강조
양도웅 기자
2020.11.23 11:33:56
"성공적 통합과 항공산업 구조개편 위한 한진칼 보통주 투자"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3일 11시 3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KDB산업은행(산은)이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M&A) 작업을 추진하기 위해 대한항공이 아닌 한진칼에 투자하는 쪽을 택한 이유를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나섰다.

한진칼(한진그룹 지주사)의 현 수장인 조원태 회장과 현재 경영권 다툼 중인 3자연합(KCGI·반도건설·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에서 산은의 한진칼 투자가 조 회장의 경영권 방어를 위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한 해명으로 풀이된다. 


산은은 23일 보도자료를 내고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과 항공산업 구조개편 작업을 성공적으로 이행하기 위해선 한진칼에 대한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며 "이는 현 계열주의 경영권 보호를 위해서가 아니라는 점을 명확히 한다"고 밝혔다. 


이어 "산은이 한진칼에 직접 주주로서 참여해 구조 개편 작업의 건전·윤리 경영의 감시자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필요가 있다"며 "이번 구조 개편 작업은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뿐 아니라 양사 산한 LCC와 지상조업사 등 관련 자회사들의 기능 재편까지도 포함돼 있어 한진칼은 지주사로서 전체적인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 16일 산은은 한진그룹 지주사인 한진칼에 총 8000억원의 투자를 하는 방식으로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M&A를 추진한다고 공표했다. 구체적으론 한진칼이 새롭게 발행할 5000억원 규모의 보통주를 취득하고, 한진칼이 자사가 보유한 3000억원 규모의 대한항공 지분을 대상으로 발행하는 교환사채를 인수하는 식이다.

관련기사 more
산은 "아시아나 노조, 대화하자" 산은 "항공업 재편, '구조조정 3대원칙' 준수" 산은·한진 Vs. KCGI, 가처분 승리 '총력' KCGI "산은 증자 없이도 항공업 재편 가능"

한진칼은 산은의 투자로 확보한 자금을 활용해, 대한항공이 총 2조5000억원으로 단행할 주주배정유상증자에 현 지분율만큼인 7300억원 규모로 참여한다. 대한항공은 유증을 통해 조달한 자금을 아시아나항공의 주주배정유상증자(1조5000억원) 참여와 영구채(3000억원) 인수에 활용한다. 


<출처=KDB산업은행>

조원태 회장과 현재 한진칼 경영권 분쟁 중인 3자연합이 문제제기하는 지점은 바로 산은의 한진칼 지분 인수다. 


산은은 5000억원 규모의 한진칼 보통주를 취득하면서 한진칼 지분 약 10.7%를 확보하게 된다. 3자연합 입장에서는 국책은행이 민간기업의 경영권 분쟁에 직접 참여해 한쪽 손을 들어주는 것으로 비춰지는 모양새다. 현재 3자연합의 한 축인 KCGI는 법원에 한진칼 신주발행금지가처분을 제기한 상태기도 하다.


하지만 산은은 한진칼이 아닌 대한항공 지분에 투자하는 방식으로 아시아나항공 M&A를 진행할 경우, 한진칼의 대한항공 지분율이 낮아져 한진그룹 지배구조 자체가 흔들릴 수 있는 점을 우려해, 대한항공이 아닌 한진칼 지분에 투자하는 쪽을 선택했다는 입장이다. 현행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법률' 제8조에 따르면 지주사는 최소 자회사 지분 20% 이상을 보유해야 한다. 한진칼은 올해 9월말 기준 대한항공 지분 29.27%를 보유하고 있다. 


이날 보도자료에서 산은은 "대한항공의 추가적인 자본 확충에 (산은이) 직접 참여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실익은 크지 않은 반면, 세부적인 통합·기능 재편의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할 한진칼에 대한 신규 투자가 구조 개편 작업의 전체적인 지원 및 감독에 있어 기대되는 의의와 효용이 크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산은은 향후 확보하게 될 한진칼 지분 10.7%에 대한 의결권을 어느 한쪽에게만 유리한 방식으로 행사하지 않을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지난 19일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일부에만 우호적인 의결권 행사는 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정하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위해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기구를 통해서 할 것"이라고 반박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