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합리적의심' 큰소리 여당7인방 지금 생각은
권준상 기자
2020.11.25 09:55:57
산은 주도 인수·합병 문제점 제기→"시장 우려 지적일뿐" 숨죽여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5일 09시 55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각 사)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의견조율이 되지 않았던 것일까. 아니면 단순한 문제제기였던 것일까.' 


KDB산업은행(이하 산은) 주도 아래 한진그룹으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을 놓고 여당(더불어민주당) 일부에서 의외의 '파열음'이 나온데 따른 재계 일각의 의문이다.  


앞서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이 공식화된 직후 여당 일부 의원들은 공동기자회견을 열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기자회견 내용만 놓고 보면 딜(Deal) 구조상 '합리적인 의심'이 가는 부분이 상당수 있었다는 점을 거론했다는 점에서 문제의 소지는 없었다.


여당 의원들의 지적은 실제로 투자은행업계가 이미 문제제기한 부분들이다. 경영권 분쟁이 있는 회사에 굳이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자금을 투입하는 행위는 결과적으로 총수일가를 지원하는 거래가 될 수 있다고 주장한 점이 대표적이다. 

관련기사 more
'금융사 대주주 적격성 심사대상' 확대되나 이동걸, 조원태에게 공짜 점심 줬나? 초이노믹스의 '나비 효과' 고비 넘었지만…난관 예고된 통합의 길

이들은 기자회견에서 "(이번 인수 추진은)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부담이 있던 산은과 경영권 분쟁에서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총수일가의 이해관계가 맞았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는 조원태 회장 등 한진그룹 총수일가와 경영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3자 주주연합의 주장과도 일치하는 부분이다.


이들은 제3자배정 유상증자로 인한 기존 주주들의 지분가치 희석, 독과점, 대주주의 책임 등의 문제를  꼬집으며, 향후 이러한 원칙이 지켜지는지 살펴보겠다는 점도 피력했다.


이번 딜은 무엇보다 정부 입김이 센 국책은행인 산은 주도 아래 추진하는 인수·합병(M&A)이라는 점에서 이들 의원들의 기자회견은 정부 여당과 궤를 달리하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낳았다. 


투자은행업계 일각에서는 정부 여당 내부에서도 한진그룹으로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과 관련해 사전에 꼼꼼하게 의견조율이 되지 않았던 게 표출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제기됐다. 야당이면 몰라도 정부와 여당간 이 문제에 대한 소통은 분명히 있었을 것인데 한진그룹·아시아나항공·산은 등 딜 관련 각 주체들이 인수·합병을 공식화한 뒤 곧바로 반대의 목소리를 낸 것은 다소 의외라는 설명이다. 실제로 이번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한 한 의원실 관계자는 "이번 기자회견을 주도적으로 하지 않았지만 사전에 회의하는 과정 없이 발표내용을 갑자기 듣게 됐다"고 말했다.


이번 딜은 추진하기 전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있었다. 한진그룹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시나리오는 산은이 밝힌 것에도 드러나듯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으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시도할 때부터 준비된 여러 차선책(플랜비) 중 하나였다. 


앞서 최대현 산은 부행장은 8월 말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을 시도할 때부터 여러 차선책(플랜비)을 준비했다"고 말했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협상이 난항을 겪으며 산은이 HDC현대산업개발-미래에셋대우 컨소시엄에게 인수 의지를 분명히 밝히라고 요구한 시점(지난 5월 말)을 기준으로해도 적어도 약 6개월의 시간은 있었다는 계산이 나온다.


공동기자회견에 참석했던 의원(이용우·오기형·박용진·민변덕·민형배·송재호·이정문) 측 대부분은 일각에서 제기하는 이러한 물음에 대해 대답을 회피했다. 이번 기자회견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지 않았기에 기자회견문 작성 등에 나선 2명의 의원 측에 답변을 넘겼다. 

 

이번 공동기자회견을 주도한 의원 측 관계자들은 정부 여당과 의견이 다르지 않다고 해명했다. 한 의원 측 관계자는 "이번 딜은 관련된 정부부처에서 협의해서 추진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다만, 객관적으로 봤을 때 문제점이 있는 것들을 검토 없이 빠르게 진행한 것 같아서 지적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의원 측 관계자는 "한진칼의 경우 경영권 다툼이 있는 상황인데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방식으로 자금을 투입하기로 하는 바람에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을 지원하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이러한 시장의 우려의 목소리를 전달한 성격"이라며 "이미 계약한 것을 파기하라고 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회사채 발행금액 Top10 그룹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