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재반박 나선 KCGI "사법부 협박 말라"
권준상 기자
2020.11.25 13:52:28
한진칼 입장 뒤 곧바로 비판 성명 발표…"혈세 동원해 기존 주주 권리 침해"
이 기사는 2020년 11월 25일 13시 52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KCGI가 한진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심문을 앞두고 한진그룹의 주장을 재반박하고 나섰다. 한 쪽에서 입장을 내면 곧바로 다른 쪽에서 재반박에 나서는 양상이 지속되고 있다. 


KCGI는 25일 법률대리인 법무법인 한누리를 통해 '항공업을 볼모로 사법부와 국민을 협박해서는 안된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냈다. 이는 앞서 이날 오전 한진칼이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의 필요성을 재차 피력하면서 한진칼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을 제기한 KCGI를 '투기세력'으로 평가절하한데 따른 대응이다.


한진칼은 입장문을 통해 아시아나항공 인수 추진의 필요성을 재차 피력했다. 한진칼은 "KDB산업은행(이하 산은)과 한진칼의 계약에는 한진칼의 유상증자 성공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의 제1선행조건으로 돼 있다"며 "가처분이 인용되면 한진칼 유상증자는 막히고, 인수는 원천적으로 불가능해진다"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이 연말까지 긴급히 필요한 6000억원의 자금 조달도 불가능해진다"며 "신용등급 하락과 각종 채무의 연쇄적 기한이익 상실, 자본잠식으로 인한 관리종목 지정, 면허 취소로 이어질 경우 대규모 실업사태까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한진칼은 항공산업이 중차대한 위기에 직면했는데 KCGI가 자신들이 원하는 결과를 얻기위해 법원에 신주발행금지가처분을 제기했고, 자신들이 원하는 판결 결과를 얻기위해 어처구니없는 거짓말로 재판부의 눈을 가리려고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more
초이노믹스의 '나비 효과' 고비 넘었지만…난관 예고된 통합의 길 '닭 쫓던 신세'된 3자 주주연합 법원, 한진칼 신주발행금지가처분 기각

이에 대해 KCGI는 "한진그룹 경영과 항공업 재편, 아시아나항공의 구제는 각각 다른 문제라며 억지로 연계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국가 기간산업과 일자리를 인질로 사법부와 국민을 협박해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불과 얼마전까지 대한항공의 영업흑자를 홍보하며, 7조원의 자금이 몰려 성황리에 채권발행으로 충분한 자금을 확보한 한진칼이 이제 와서 차입과 채권발행은 물론 주주배정 유상증자도 어렵다고 주장하는 것은 이해하기 어렵다"며 "제3자배정 유상증자 이외에 가능한 대안들을 택할 의지가 아예 없었을 뿐"이라고 지적했다.


KCGI는 한진칼에 자금을 지원하는 KDB산업은행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높였다.


KCGI는 "국내·외를 막론하고 국책은행이 산업 보호를 명분으로 지원할 경우, 최대한 자금대여로 지원하거나 의결권 없는 우선주를 인수하는 것을 통해 관리 감독을 넘어선 경영간섭을 삼가는 것이 법률과 기존의 관행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국책은행이 불합리한 조건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인수를 강요하면서 혈세를 동원하고 경영권 분쟁 중인 한진칼에 지분을 투자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부연했다.


한편, 이날 한진칼 신주발행금지가처분 관련 첫 심문이 열린다. 앞서 KCGI는 지난 18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산은의 자금지원을 통한 한진칼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대한 신주발행금지가처분을 제기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2021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