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CJ대한통운 "과로사대책위, 허위·왜곡주장 많아"
최홍기 기자
2020.11.25 16:38:02
과로사대책위, 기자회견서 "CJ대한통운, 일방적 해고 등 갑질 여전"

[딜사이트 최홍기 기자] CJ대한통운이 사측을 비판한 과로사대책위원회의 주장에 발끈했다. 일부내용이 왜곡되거나 허위라는 이유에서다. 앞서 과로사대책위원회에 대해 택배 서브터미널에 무단으로 침입했다며 불쾌감을 드러냈던 CJ대한통운이 또한번 각을 세운 모양새다.


25일 CJ대한통운은 입장문을 통해 "지난달 22일 발표한 '택배기사 및 종사자 보호를 위한 종합대책'을 성실하고 투명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당사의 이 같은 노력을 근거없이 폄훼하고 왜곡하는 과로사대책위의 행태에 강한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CJ대한통운을 비판한 과로사대책위원회 주장을 반박한 셈이다.


과로사대책위는 CJ대한통운 본사앞 기자회견에서 "갑질로 노동자의 수수료가 삭감되고 해고통보까지 받는 사례가 나오고 있다"면서 "CJ대한통운이 한 것이라곤 이달부터 분류작업 인력을 투입하겠다는 약속을 뒤집고, 내년 3월로 인력투입 일정을 일방적으로 미룬 것이 전부"라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CJ대한통운 서초터미널 양재제일집배점의 택배노동자의 경우 추석물량이 넘쳐나던 9월에 하루 약 40여개의 물량을 상대적으로 물량이 적은 동료에게 배송을 넘겼다는 이유로 해고통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경남 창녕에선 추석기간 분류작업 인력투입에 따라 출근시간을 1시간 늦췄다는 이유로 해고통보를 받은 노동자도 있었다는 입장이다. 

관련기사 more
택배기사 과로사…계속되는 후폭풍 CJ대한통운, JW그룹 과천사옥 신축 수주 CJ대한통운 대리점연합 "비용 전가 않겠다" CJ대한통운, 빛바랜 실적 금자탑

아울러 CJ대한통운 안성터미널의 공도대리점에서는 산재가입 명목으로 택배노동자의 배송수수료를 일방적으로 월 16만원이상 삭감했다고 강조했다. 산재가입을 핑계로 수수료를 삭감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월 2~3만원에 불과한 산재보험료를 핑계삼아 월 16만원을 사실상 갈취한 셈이라는 주장이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현재 분류지원 인력 1165명의 투입을 완료했으며, 12월말까지 2000명 투입을 목표로 전국 2000여개 집배점과 개별 협의 및 인력 구인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또 양재제일집배점의 경우 해당 택배기사는 '양도 및 담보금지' 조항을 위반했다는 입장이다. 집배점장은 해당 택배기사와 면담 후 재발방지 내용을 담은 확약서를 받았지만 해당 택배기사는 또다시 집배점장에게 통보하지 않고 194건을 타 집배점 택배기사에게 임의 양도했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해당 택배기사의 행위는 단순하게 소속 집배점 내에서 물량을 분담하는 것을 넘어 약정된 물량에 대해 타 집배점 택배기사와 거래를 하는 심각한 계약위반이라는 설명이다. CJ대한통운은 원칙적으로 집배점 내 경영사항에 대해 관여할 수 없지만 추가 사실관계 조사 후 계약 위반 사실이 확인되는 경우 원칙에 따라 처리할 방침이라고 덧붙였다.


경남 창녕남부집배점 계약종료와 관련해서는 "추석 특수기인 9월 23일부터 10월 16일까지 해당 택배기사가 일하는 창녕서브터미널은 9시부터 인수작업을 시작하는 것으로 운영됐다"면서 "또한 해당 집배점장은 지난 10월 26일 해당 택배기사에게 계약기간 중 계약해지가 아니라, 계약종료일인 12월 31일 이후 재계약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했다"고 부연했다. 이어 안성서브터미널 공도집배점 수수료 삭감과 관련해서는 "일부 내용이 사실임을 확인했으며, 집배점장에게 전액 환급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고 해당 집배점장이 소속 택배기사에게 공개 사과하기로 했지만 일부 택배기사들이 이를 거부했다"는 설명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과로사대책위는 지난 20일 당사 강북서브터미널에 허가없이 진입해 코로나19 방역지침을 위반한데 이어 금일에도 정부의 집회시위 자제 권고를 무시하고 당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강행했다"면서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노력하는 방역당국과 국민들의 염원을 무시하는 행태"라고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S 상한가스쿨
Infographic News
업종별 ECM 발행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