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금융평가
규제 없애고 신규 시장 연 '비상장주식 거래'
②통일주권미발행 회사도 거래 가능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1일 11시 03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팍스넷뉴스 공도윤 기자] 금융위원회는 규제 샌드박스(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될 때 일정 기간 동안 기존 규제를 면제, 유예시켜주는 제도)를 통해 핀테크 기업이 기존 규제에 제한받지 않고 서비스를 출시하도록 하는 내용의 혁신금융서비스를 지난해부터 시작했다.


2년간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120개 서비스를 살펴보면 대부분 기존 금융권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불편사항을 개선하거나 AI(인공지능), 빅데이터,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편의성을 높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이 가운데 '비상장주식 거래' 서비스는 규제 샌드박스를 이용해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눈에 띈다.


지난해 5월 코스콤의 '비상장기업 주주명부 및 거래활성화 플랫폼'이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된 이후 올해 4월 두나무와 피에스엑스의 '비상장주식 안전거래 플랫폼'이 추가 지정됐다.


그동안 비상장기업의 주주명부는 엑셀을 이용해 개별 PC에서 주먹구구식으로 관리돼 주식거래내역이 즉각 주주명부에 반영되지 않았다. 또 비상장주식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오프라인 거래만 가능해 거래 채널 없는 사람은 주식 매매가 어렵고 실제 주주가 누구인지 확인하기 어려웠다.


코스콤, 두나무, 피에스엑스는 기존 비상장주식거래가 가진 한계인 정보비대칭성, 거래채널부족, 주주명부관리 신뢰성 문제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해결했다. 금융위원회는 혁신금융제도를 통해 투자중개업 인가없이 비상장주식 거래 업무를 운영토록 예외를 인정하고, 통일주권을 발행하지 않아도 거래를 할 수 있도록 등록 요건을 완화했다.


코스콤은 주주명부관리에 블록체인을 적용하고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기술테스트를 마친 후 올해 4월 비상장주식거래 플랫폼 '비마이유니콘' 서비스를 오픈했다. 비마이유니콘은 다른 유사 서비스들과 달리 거래를 위해 별도로 증권계좌를 만들지 않아도 플랫폼 내에서 주식 보유 여부 검증, 양수도 계약서 서명, 결제, 주주명부 갱신 등 모든 절차가 가능하다.


현재 미식의 시대, 데스크엠, 투워드, 아미쿠스렉스, 크라우드베이스 등의 기업을 거래할 수 있으며 에어뉴, 에너윈코리아, 인텔리퀀트, 한국금융솔루션 등 20여개의 비상장기업이 등록돼 이들 기업의 기본정보와 홍보, IR자료를 확인할 수 있다.


증권플러스를 통해 비상장 주식을 거래하고 있는 두나무는 규제 샌드박스를 통해 금융투자업 인가를 받지 않고도 비상장 주식 거래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특례를 부여받았다. 여기에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 주주명부관리시스템을 완성해 통일주권 미발행 기업 거래도 서비스할 계획이다. 연내 베타 버전 출시 후 내년 정식 오픈을 목표로 하고 있다.


스타트업 증권 플랫폼 운영 회사 피에스엑스(PSX)도 비상장주식거래 플랫폼인 '서울거래소'의 베타 버전을 운영 중이며 곧 정식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다. 현재 컬리, 비바리퍼블리카, 카카오뱅크, 크래프톤, 무신사 등의 비상장 주식 거래가 가능하며 비상장 주식 판매자와 거래자가 신한금융투자 증권 계좌를 이용해 현금을 교환할 수 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두나무 "증권플러스 비상장, 성장세 뚜렷"

월간활성사용자 6개월 새 4배 증가, 가입자 10만명 돌파

비상장주식 시장에 날개 단 블록체인

⑤통일주권 미발행 기업도 거래 가능...주주명부관리 활용해 효율성·투명성↑

두나무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금융위 혁신금융 지정

증권플러스 연내 블록체인 기반 주주명부관리시스템 도입, 통일주권 미발행 기업으로도 거래 확대

코스콤, '비마이 유니콘' 서비스 개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주주명부 관리 ‘원스톱’ 서비스 제공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PSX, 20억원 투자 유치 外

◆ 비상장주식 거래 플랫폼 PSX, 20억원 투자 유치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을 운영하는 PSX가 해시드로부터 ...

해시드, 판교거래소에 5억 시드 투자

비상장 주식 거래 플랫폼 시범 운영 진행

크라우드웍스, 과기부 장관 표창 수상

인공지능과 인간이 협업하는 플랫폼 노동의 새로운 패러다임 제시

신한금투, 비상장 주식 거래소 '서울거래소' 출시

신한퓨처스랩 PSX와 제휴

두나무, "분야별 업계 1위 유지할 것"

업비트, 특금법 대비 사업 운영 체계 차질없이 준비 중

서울거래소 비상장, 35억 규모 시드투자 유치 外

◆ 트러스트버스, 웁살라시큐리티와 가상자산 피해추적 서비스 업무협약 가상자산 금융서비스 기업 트러스트버스 블록체인...

혁신금융평가 8건의 기사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