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블록체인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에너지솔루션
가상자산업계 "과세 유예 환영하지만 여전히 촉박"
공도윤 기자
2020.12.01 11:24:49
블록체인협회, 특정금융정보법 시행 고려시 인프라 준비 기간 부족

[딜사이트 공도윤 기자] 정부의 가상자산 과세 유예 발표에 한국블록체인협회가 환영 입장을 밝혔다. 다만 특정금융정보법 시행 준비로 과세 인프라 구축에 따른 준비 기간이 여전히 부족해 유예 기간을 더 늘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한국블록체인협회는 "국회에 제출된 정부의 '소득세법 개정안' 중 가상자산의 양도·대여 등으로부터 발생하는 소득에 대한 과세 시행일이 당초 내년 10월1일에서 2022년 1월1일로 유예되는 내용으로 전날 기획재정 위원회 전체회의에서 가결됐다"며 "일단 환영 입장"이라고 1일 밝혔다. 


국회 기획재정위원회는 전날 소득세법, 개별소비세법 등 세법개정안을 의결했다. 이날 처리된 세법개정안은 2022년 1월부터 가상화폐 등 가상자산을 '기타소득'으로 분류해 과세하는 내용이다. 내국인은 250만원 기본공제를 적용한 소득에 대해 20% 세율로 분리과세, 외국인은 양도가액의 10% 또는 양도차익의 20% 중에서 낮은 금액을 거래소 등을 통해 원천징수한다. 시행일이 2022년 1월로 미뤄지며 실질적 납세일은 2023년 5월인 셈이다.


협회는 "가상자산사업자가 특정금융정보법상 신고 기간 말미인 2021년 9월 중순께에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하면 FIU가 3개월 이내인 2021년 말까지 수리여부를 통지 하게 돼 있어 2022년 1월1일부터 과세 적용 시, 비거주자 원천징수의 경우 업계의 준비 기간이 크게 촉박할 수 있다는 우려가 여전히 있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관련기사 more
'코인 과세' 불만 폭주…주식과 차별 논란 가상자산 수익 250만원 이상이면 '과세' "가상자산사업자 해당여부 판단한다" '핀셋 규제' 여전···새해 블록체인 전망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