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 "인수위, 각 분야별 워킹그룹 구성"
권준상, 윤신원 기자
2020.12.02 16:29:20
아시아나항공 통합 온라인 기자간담회…통합LCC, 별도법인·경영진으로 운영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2일 16시 2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대한항공 온라인 기자간담회)

[딜사이트 권준상, 윤신원 기자] 대한항공이 아시나나항공 인수·합병(M&A)을 위한 인수위원회 구성에 돌입했다. 양사 소유의 저비용항공사(LCC)를 합병해 탄생하는 통합LCC는 별도법인과 별도 경영진으로 운영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2일 아시아나항공 통합에 대한 대략적인 계획을 설명하는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우기홍 대한항공 사장이 직접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둘러싼 궁금증과 논란에 대해 답변했다.


우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위한 인수위원회 구성이 본격화됐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항공에서 각 분야별로 워킹그룹을 구성했다"며 "회계법인과 법무법인도 참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다만 구체적인 인수위원회 규모는 밝히지 않았다.


대한항공은 약 3개월간 집중실사에 나설 방침이다. 그는 "내년 3월17일까지 통합계획안을 작성하기로 돼 있어서 이전 3개월 동안 집중실사를 한 뒤 통합계획을 수립할 것"이라며 "대한항공과 비교해 비용구조, 항공기 계약관계 등 재무, 법무 등 모든 분야에 걸쳐 살펴볼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more
LCC 리스크까지…1.5조원에 해결될까 국민연금, 대한항공 증자 반대한다 아시아나 노조, 산은과 첫 만남…입장차 '여전' 대한항공의 '공언(空言)'

양사 통합의 난관 중 하나인 기업결합신고에 대해서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신고와 관련해 내년 1월14일까지 각국 경쟁당국에 제출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기업결합신고를 위한 전담 법무법인을 국내·외에 선정했다. 더불어 대한항공 전담부서가 팀을 만들어 관련 사항을 준비하고 있다. 


우 사장은 "독과점 이슈는 인천국제공항 여객슬롯점유율(화물기 포함)이 약 40%이고, 지방공항을 포함하면 이보다 점유율은 더 낮아져 국내에서의 독과점 이슈는 크게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합LCC(진에어-에어부산-에어서울)가 완전히 별도로 운영되고,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과 경쟁하는 별도 회사로 운영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시장점유율에 포함될 것이라 생각하지 않는다"고 부연했다. 더불어 "해외에서는 한국처럼 시장점유율이 높은 노선이 없고, 그동안 무수한 M&A 관련 해외결합신고 실패 사례가 거의 없는 것으로 알기에 큰 걱정은 없다"고 밝혔다.  


양사 통합에 따른 브랜드 신설 여부에 대해서는 확실하게 선을 그으면서도 KDB산업은행(이하 산은)과 맺은 협약에 명시된 다양한 의무를 충실히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우 사장은 "지금 제3의 신규 브랜드를 내기에는 시간과 비용 측면의 부담이 적지 않다"며 "다만, 사용하지 않는 브랜드를 활용하는 방안은 향후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인수계약금, 영구채 인수, 내년 중도금 지급, 유상증자에 따른 정관변경 등을 충실히 이행할 것"이라며 "산은과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협의체 구성, 윤리경영위원회, 경영평가목표설정 등 여러 요건들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노선과 인력 재편을 우려하는 노동조합과는 계속 소통하겠다는 입장이다. 우 사장은 "양사 통합으로 인한 인위적 구조조정은 없다고 여러 차례 언급하며 계약서상 확약돼 있다"고 말했다. 그는 양사의 인력구조상 인력감축에 나설 필요가 없다고 자신했다. 


그는 또 "양사 인력은 국내 기준 약 2만8000명"이라며 "이 가운데 95% 이상이 직접 부분 인력"이라고 말했다. 그는 "통합되도 공급을 줄이지 않을 것이기에 직접 인력은 그대로 필요하다"며 "양사의 자연감소인원, 자발적 사직 인력이 연간 약 1000명 이상으로 예상하는데 이런 인력도 소요가 많은 부서 이동으로 충분히 흡수 가능하다"고 부연했다.


아시아나항공 노조에도 협조를 구했다. 우 사장은 "아시아나항공 노조는 실사를 하지 않았고, 한진그룹의 자회사로 편입이 안 됐기에 다소 제약이 따른다"며 "하지만 아시아나항공 경영진, 산은과 협의해 어떻게 소통을 하는게 좋은 방법인지 논의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유상증자로 인해 발행주식총수 한도 확대를 위한 임시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찬성도 자신했다. 발행주식총수 한도 확대를 위해서는 주총 출석주주 3분의2 이상이 찬성해야한다. 


우 사장은 "대한항공의 2조5000억원 유상증자에 대한 증권사들의 참여율이 굉장히 좋았다"며 "이에 기반하면 시장이나 주주들이 아시아나항공 인수에 대해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돼 주총에서 좋은 결과를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설명했다. 균등 감자를 위한 아시아나항공 임시주총이 부결될 경우에 대비한 대책도 세우고 있다는 점도 밝혔다. 


통합항공사의 시너지효과에 대한 기대감도 감추지 않았다. 매출, 비용, 스케줄, 경쟁력, 소비자 혜택 등에서 기존보다 효과가 배가될 것으로 내다봤다. 더불어 비용효율성도 개선될 것으로 예상했다.


우 사장은 "회계법인이 추정한 시너지효과는 연간 약 3000억원"이라며 "코로나19가 해소돼야하지만 스케줄, 여객수요 환승효과, 해외시장에서의 여객과 화물 판매 확대 등을 복합적으로 고려할 때 적지 않은 시너지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통합항공사의 신용을 바탕으로 정비비, 조업비, IT비용, 여러 시설 운영비 등 상당히 많은 비용절감효과가 기대된다"며 "통합 뒤 신용등급이 향상되면 일년에 지출되는 대한항공의 이자비용 약 4500억~5000억원과 이와 비교해 70% 수준인 아시아나항공의 이자비용 부분도 절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진에어, 에어부산, 에어서울이 합쳐진 통합LCC는 독립적으로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우 사장은 "통합LCC는 완전 별도법인과 별도 경영진이 운영할 것"이라며 "수입, 비용 시너지, 규모의 경제, 비용 효율화 등 저비용항공사의 특성에 맞는 경영진이 들어와 별도로 경영해 외국항공사들과 경쟁하는 통합LCC가 돼야한다"고 밝혔다.


저비용항공사 통합에 따른 통합LCC 본사 문제에 대해서는 신중한 모습을 보였다. 진에어와 에어서울은 인천을, 에어부산은 부산이 중심이다. 그는 "세 회사가 통합되면 어느 한 군데가 아닌 인천과 부산을 동시에 발전해 나가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통합까지 시간이 많이 남았기에 본사 부산 이전은 각 주체와 협의해 풀어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항공기정비(MRO)와 관련한 통합법인 설립은 실현 가능성이 없다고 확답했다. 우 사장은 "통합이 되면 자체 물량도 상당해 현재의 정비조직을 활용하면 충분히 비용효율성을 높이면서 운영할 수 있을 것"이라며 "대한항공은 엔진수리나 기체정비에 자체 능력을 지녔기에 이를 바탕으로 아시아나항공과 에어부산이 해외에 나가서 정비하는 비용을 상당히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3자 주주연합(KCGI-조현아-반도건설)이 가처분 기각 판결 관련 본안소송에 나설 가능성에 대해서는 크게 우려하지 않았다. 해당 사항은 가처분 소송에서 충분히 검토가 됐기에 소송과 상관 없이 기존에 예정된 아시아나항공 인수절차를 계획대로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아시아나항공을 자회사로 편입하면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의 유동성 문제를 해결해야하는 위험요인에 대해서는 산은과 논의를 통해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아시아나항공에 약 1조5000억원이 투입되면 유동성 문제는 상당히 해결될 것"이라며 "자세한 것은 실사를 해서 파악해봐야겠지만 필요하다면 산은과 기간산업안정기금 투입 등을 논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 무료 회원제 서비스 개시
Infographic News
M&A Buy Side 부문별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