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윤석헌 "은행, 충분한 손실흡수능력 유지해야"
양도웅 기자
2020.12.07 15:49:52
한계기업 증가에 대한 대비도 강조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7일 15시 49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딜사이트 양도웅 기자]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은행권에 손실흡수능력을 충분히 유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부실기업 증가에 대비해야 하고 코로나19 사태 종식으로 기업에 대한 대규모 금융지원이 종료되는 경우에도 부실기업이 대거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한계기업 수는 코로나19 확산 이전에 역대 최대치를 찍었을 정도로 실물경기 악화는 잠재돼 있는 상황이다. 


윤 원장은 7일 오후 온라인으로 진행된 자본시장연구원 주최 '기업부문 취약성: 진단과 과제' 심포지엄에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비해 기업부문 위험이 금융부문으로 전이되지 않도록 은행들 스스로 기업들의 신용리스크를 점검·관리해 충분한 손실흡수능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행들의 손실흡수능력은 일반적으로 대손충당금적립률(고정이하여신액 대비 대손충당금잔액)로 판단하는데, 올해 9월 말 기준 은행들의 대손충당금적립률은 130.6%로 지난 6월 말 대비 9.4%p 향상됐다. 지난해 말 대비로는 20.8%p 개선됐다. 


이같은 손실흡수능력 강화는 올해 코로나19 팬데믹으로 향후 부실채권이 대폭 늘어날 것에 대비해 은행들이 꾸준히 대손충당금을 추가 적립했기 때문이다. 올해 9월 말 기준 은행권 부실채권 규모도 14조1000억원으로 지난 6월 말 대비 9000억원, 지난해 말 대비 2조7000억원 줄었다. 윤 원장은 은행권에 이같은 대응 능력 강화를 꾸준히 유지해줄 것을 요구한 셈이다. 

관련기사 more
금융위원장에 고승범 금통위원 내정 은행 中企·가계대출 연체율, 두 달 연속 상승 정부·국회·금융당국 "코로나 위기극복 총력" 윤석헌 "국가위험 관리 역할 하겠다"

아울러 윤 원장은 한계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점도 꼬집었다. 윤 원장은 "국내 기업의 영업실적이 크게 악화해 영업이익으로 이자를 갚지 못하는 한계기업 비중이 지난해 말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많은 기업이 저금리 장기화에 기대 연명하고 있는 점도 국가경제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이 지난 9월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말 한계기업수는 총 3475개로 전체 기업에서 14.8%를 차지했다. 한계기업은 3년 연속 이자비용 대비 영업이익 비율이 1 미만인 기업을 가리킨다. 영업을 통해 벌어들인 돈으로, 빌린 돈의 이자도 다 지불하지 못하는 기업이 100개 기업 중 15개 기업이나 되는 셈이다. 한계기업 비중 14.8%는 2010년 해당 통계 작성 이후 가장 높은 수치다.


이러한 한계기업들은 정부와 은행권의 코로나19 금융지원이 종료되면 더욱 더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어, 이에 대한 대응이 필요한 상황이다. 


윤 원장은 "향후 코로나19 사태가 일단락되면서 금융지원이 멈추면 기업들의 잠재 부실이 현실화하는 절벽효과에 대비해야 한다"며 "국내 경제의 연착륙을 위해 선제적인 기업 구조조정이 필요한 때"라고 덧붙였다. 


<참고=금융감독원>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조달방법별 조달 비중 / 직접조달 vs 간접조달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