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
美 아티바, 차세대 NK세포치료제 개발 본격화
민승기 기자
2020.12.08 13:25:29
GC녹십자랩셀서 기술 이전한 AB101, 美 임상 1·2상 IND 승인

[팍스넷뉴스 민승기 기자] GC녹십자랩셀 기술 기반의 차세대 NK세포치료제가 미국에서 임상 시험에 들어간다.


GC녹십자랩셀은 아티바 바이오테라퓨틱스(이하 아티바)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NK(자연살해) 세포치료제 'AB101'의 임상 1·2상 시험 IND를 받았다고 8일 밝혔다. 미국 샌디에이고에 위치한 아티바는 지난해 GC녹십자랩셀의 NK세포치료제 파이프라인 기술을 도입해 상업화를 추진하고 있다.


AB101은 림프종 치료를 목적으로 항체치료제를 병용하는 제대혈 유래 방식의 차세대 NK세포치료제다. 앞선 동물실험에서 생존율 및 종양 억제 능력 등 항암 효과가 기존 치료제보다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임상에서는 기존 치료제로 치료 경험이 있는 재발 및 불응성 림프종 환자를 대상으로 안전성과 유효성을 평가한다. 임상은 미국 내 총 20개 암 센터에서 진행되며 빠른 시일 내에 환자 등록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more
지씨셀 출범 본격화...합병 시너지는? 녹십자랩셀, 반려동물 헬스케어 사업 진출 녹십자랩셀, MSD와 'CAR-NK' 공동개발 녹십자랩셀 NK세포치료제, 코로나19 치료 효과 확인

아티바는 AB101을 시작으로 GC녹십자랩셀 기술 기반의 AB200시리즈를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아티바는 지난 6월 7800만달러 수준의 대규모 투자 유치를 이뤄냈다.


톰 퍼렐(Tom Farrell) 아티바 CEO는 "단일 항체치료는 주된 암치료법이지만 많은 환자들에게 최선의 치료 옵션이 되지 못하는 등 한계점이 있다"면서 "NK 세포 플랫폼인 AB101을 활용해 단일 항체는 물론 표적 치료법까지 임상 연구를 강화하고 확장시킬 계획"이라고 말했다.


황유경 GC녹십자랩셀 세포치료연구소장은 "아티바와의 효율적인 협력을 통해 AB101이 애초 목표대로 임상 진입에 성공했다"며 "국내에서 다양한 선행 임상을 통해 확인되고 있는 GC녹십자랩셀 NK세포치료제의 효과가 이번 미국 임상을 통해 확인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미국에서 개발되는 NK세포치료제 기술의 원천인 GC녹십자랩셀은 마일스톤 달성 단계별로 아티바로부터 기술료를 받게 된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팍스넷뉴스 무단전재 배포금지

뉴스알람
2022 팍스넷뉴스 금융포럼
Infographic News
2022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