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금융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LG디스플레
계속되는 여전채 강세…"내년 2월까지 이어질 것"
조재석 기자
2020.12.10 08:19:03
줄어든 회사채 발행 대신 투자매력↑..."일부 구간 숨고르기 가능성도"
이 기사는 2020년 12월 09일 14시 56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딜사이트 조재석 기자] 지난달부터 시작된 여전채(여신전문금융채권) 강세가 내년 초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4분기 기관투자자의 북 클로징(장부마감)이 본격화되며 회사채 발행이 줄어 상대적으로 투자 매력이 높은 여전채 쪽으로 수요가 쏠린 것이다. 최근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개인채무자의 원금상환 유예를 6개월 연장시키며 여전사의 자산 건전성 악화 우려가 줄어든 점도 여전채 매력을 부각시키는데 일조했다.


9일 금융투자 업계에 따르면 지난 11월부터 'AA'급 여전채 금리 스프레드가 빠르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4일 기준 AA- 등급 여전채 3년물 스프레드는 60.4bp로 전달 대비 14.9bp 가량 줄며 강세 면모를 보였다. 시중 유동성이 활발해지고 위험자산을 선호하는 분위기에 힘입어 유통시장에서 거래되는 여전채의 등급도 낮아졌다. 지난 4월 'AA' 등급의 캐피탈채 비중은 31.5%, AA-는 59%를 기록했다. 하지만 11월 들어 AA는 15%까지 줄고 대신 AA-가 73.4%까지 크게 오르며 하위등급을 향한 투심이 개선됐다.


여전채 투자 수요가 증가한 배경에는 회사채 발행량 감소가 자리한다. 지난 11월부터 북 클로징 기간에 접어들며 캐리매력(채권 투자를 통한 이자수익)을 가진 회사채 물량이 크게 줄었다. 투자자들은 동일 등급 회사채 대비 캐리매력이 여전히 높은 여전채에 관심을 보이며 강세를 보이고 있다. 4일 기준 AA- 등급 3년물 회사채 스프레드는 46.9bp로 전달 대비 10.2bp 감소했지만 여전채 보다 캐리매력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만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은행계열 여전채 신용스프레드가 전달 대비 상당히 축소되었음에도 동일등급 회사채와 갭이 벌어져 있어 투자 매력이 유효한 상태"라며 "시장 참가자들은 추가적인 수익을 위해 연초 대비 스프레드가 여전히 회복되지 않고 있는 여전채나 A급 회사채 등에 더 많은 관심을 보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관련기사 more
신세계푸드, A급 수요예측 첫타자 나선다 SC제일銀 "내년 '아시아 지역 주식' 강세 전망" GS, 2021년 회사채 시장 첫 주자 된다 11월 가계대출 13.6조 증가···올해 최대폭
출처=삼성증권

당초 우려와 달리 안정세를 보이는 여전사의 재무 건전성도 여전채 투자 매력을 부각시켰다. 올해 증권업계에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내수 경기가 악화되며 자영업자 위주의 가계대출이 급증해 캐피탈 자산사의 건전성이 저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3차 재확산 증세가 나타나자 상황이 달라졌다. 정부가 취약 계층 지원을 위해 개인채무자 상환 유예신청 기간을 내년 6월까지 연장시키자 시장의 우려와 달리 여전사의 수익성이 꾸준히 개선되고 있다. 


김은기 삼성증권 연구원은 "최근 캐피탈사의 양호한 자산 건전성 유지는 정부의 원금 상환 유예 같은 정책적 지원에 따른 영향이 크다"며 "여전사들이 양호한 펀더멘탈로 신용등급이 유지되는 한 여전사채의 강세를 막을 명분은 없다"고 설명했다.


여전채 금리 스프레드가 11월 들어 급격히 줄어들다 보니 일부 구간에선 숨고르기 양상이 나타날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다. 김민정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여전채와 회사채의 스프레드가 급격하게 축소되면서 단기물 등 일부 구간에선 추가 축소 속도가 둔화될 수 있다"면서도 "지난 3월 코로나 팬데믹 이전에 비해 'AA' 등급 캐피탈채와 A급 회사채 신용스프레드 축소 여력이 10bp 이상 남아 있기 때문에 당분간 강세는 지속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엘지유플러스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D+ B2C 서비스 구독
Infographic News
2024년 월별 회사채 만기 현황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