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독보적인 가성비 EV '르노 조에'
권준상 기자
2020.12.11 09:42:42
선진시장 유럽서 판매 1위…각종 첨단기술 탑재에도 실구매가 2000만원대
'르노 조에' 전면부.(사진=르노삼성차)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완성차업체들이 친환경차 전환에 속도를 내면서 전기차(EV) 보급이 확대되고 있다. EV를 구매하려는 이들에게는 1회 충전으로 달릴 수 있는 주행거리나 배터리 안전성, 가격경쟁력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 


국내시장에서 판매 중인 르노삼성자동차의 EV '르노 조에(ZOE)'는 이러한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단연 돋보이는 모델이다.


르노 조에의 트림별 판매가격은 ▲젠(ZEN) 3995만원 ▲인텐스 에코(INTENS ECO) 4245만원 ▲인텐스(INTENS) 4395만원이다. 하지만 환경부의 국고 보조금 736만원과 지방자치단체별 추가 보조금을 적용하면 판매가격은 2000만원대로 낮아진다. 서울시의 경우 최저 2809만원, 제주도는 2759만원부터 구매할 수 있다. 이는 경쟁사 동급 모델 대비 약 200만~500만원 저렴한 것이다.


'르노 조에' 후면부.(사진=르노삼성차)

성능도 우수하다. 이는 우리나라보다 앞서 EV 대중화를 이룬 유럽에서 이미 검증을 받았다.

관련기사 more
르노 대표 EV 'ZOE', 유럽 최다 판매 EV 등극 가성비 돋보인 EV '르노 조에' 르노삼성, EV '조에' 출시…테슬라 잡는다

르노 조에는 환경규제를 강화하며 최대 전기차시장을 구축한 유럽에서 가장 많이 판매한 모델이다. 르노 조에는 지난 2012년 유럽시장에 처음 선보인 뒤 올해 6월까지 누적판매량 약 21만6000대를 기록했다. 이는 2위인 닛산의 '리프(Leaf)' 16만9289대보다 약 5만대, 3위인 테슬라의 보급형 전기차 '모델3(Model3)'의 12만7633대보다 10만대 가까이 많은 수치다.


르노 조에는 전기차에서 발생하는 열을 재활용하는 히트 펌프 기술과 배터리 히팅 시스템을 기본적용해 우수한 저온 주행거리도 확보했다. 영하 7도의 저온에서 르노 조에의 주행거리(환경부 인증 1회 충전 기준)는 236km로 상온 주행거리 대비 76% 수준이다.


'르노 조에' 실내.(사진=르노삼성차)

르노 조에는 주행모드에 'B-모드(B-Mode)'를 적용해 운전 편의성과 에너지 효율도 높였다. 전자식 변속기인 'E-시프터(E-shifter)'의 원 터치 콘트롤을 활용해 B-모드를 설정해 주행하면 가속 페달에서 발을 때는 순간 엔진 브레이크와 유사한 감속이 이뤄진다. 막히는 도로나 장거리 주행에서 브레이크 페달의 사용 빈도를 줄일 수 있다. 감속시에는 운동 에너지를 전기로 전환시켜 배터리 충전도 이뤄져 주행 중 충전도 가능하다.


전기차의 핵심 기술은 안정적인 배터리 기술이다. 르노 조에의 1회 충전시 주행 거리는 309km이고, 탑재한 배터리 용량은 54.5kW이다. 50kW급 DC 급속충전기를 사용하면 30분을 충전해 150km 정도를 주행할 수 있다.


르노 조에는 136마력의 최고출력과 25kg.m(245Nm)의 최대토크를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50km/h까지 3.6초 만에 도달한다.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 오토매틱 하이빔(AHL) 등 주행 안전을 위한 첨단 주행안전 보조시스템(ADAS) 기능을 모든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AS도 탁월하다. 르노 조에 고객은 전국 460여개의 르노삼성차 AS 네트워크를 이용할 수 있다. 전압 배터리와 관련된 수리가 필요한 경우, 전국 125개의 르노삼성차 오렌지 레벨 서비스망을 이용할 수 있다. 배터리 8년 또는 주행거리 16만km까지 배터리 용량 70%를 보증한다.


르노삼성차는 EV를 구매하려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르노 조에를 할부 구매 고객은 최대 60개월까지 3.5%의 저금리를 이용할 수 있다. 공무원과 교직원, 공공기관 임직원을 대상으로는 50만원의 특별 할인 혜택도 추가로 지원된다. EV 'SM3 Z.E.'를 현금 구매하는 고객에게는 600만원을 할인하고, 할부 구매 고객에게는 최대 72개월까지 이용 가능한 무이자 할부 프로그램과 더불어 100만원을 할인해준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DCM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