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보령제약, 바이젠셀과 림프종 치료제 판매계약
윤아름 기자
2020.12.11 10:03:04
'NK/T세포 림프종' 적응증 판매권·추가 적응증 판매 우선협상권 보유
보령제약 안재현 대표(좌)와 바이젠셀 김태규 대표(우)가 지난 10일 체결식을 마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사진=보령제약)

[딜사이트 윤아름 기자] 보령제약과 바이젠셀이 NK/T세포 림프종 치료제 'VT-EBV'에 대한 공동투자 및 독점 판매 계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보령제약은 'VT-EBV'의 'NK/T세포 림프종' 적응증에 대한 국내 독점 판매권을 10년간 보유하며, 향후 'VT-EBV'의 적응증이 추가되면 해당 적응증의 독점 판매권에 대한 우선협상권도 갖게된다.


'VT-EBV'는 세포독성 T세포(CTL)를 이용한 환자 맞춤형 종양표적 살해 T세포 치료제 플랫폼 기술인 'ViTier'를 기반으로 만들어졌으며 EBV(Epstein-barr virus) 양성인 NK/T세포 비호지킨성 림프종을 직접 공격, 제거하는 세포치료제다.


더불어 'VT-EBV'는 EBV만을 표적으로 하는 치료제로서 향후 EBV에 양성을 보이는 PTLD(이식후림프증식성질환), 위암 등 다양한 질환에 대한 치료제로 적응증 확장이 가능하다.


'VT-EBV'는 NK/T림프종 환자 10명에게 총 8회 투여해 5년 이상 관찰한 연구자 주도 임상1상시험에서 전체생존율 100%, 무재발 생존율 90%를 확인했다. 지난해 4월 임상 2상시험에 진입했으며 같은 해 10월에는 개발단계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았다. 바이젠셀은 2상 완료 후 조건부 품목 허가를 신청해 상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more
바이젠셀, 면역세포치료제 대량생산 GMP 시설 착공 外 '코스닥 입성' 바이젠셀, 향후 전망은? '항암 전문 제약사'로 변신하는 보령제약 엠투엔, 림프종 치료제 임상 1상 돌입

현재 바이젠셀은 맞춤형 T세포 치료제 플랫폼 기술인 '바이티어(ViTier)'와 범용 면역억제 세포치료제 플랫폼 기술 '바이메디어(ViMedier), 고기능성 범용 세포-유전자 복합치료제 플랫폼 기술 '바이레인저(ViRanger)' 등의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신약 파이프라인을 개발중이다.


안재현 보령제약 대표는 "공동 개발과 마케팅을 통해 시너지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며 "항암제 사업 역량을 키워가고 있는 보령제약이 우수한 플랫폼 기술의 면역세포치료제까지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글로벌시장 진출에도 큰 힘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한국투자증권(주)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LG전자3
Infographic News
IPO 대표주관 순위 추이 (월 누적)
Issue Today mo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