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내
뉴스 랭킹 이슈 오피니언 포럼
산업 속보창
Site Map
기간 설정
KB금융지주_늘봄학교(1)
아시아나항공 3:1 무상감자 가결
권준상 기자
2020.12.14 10:54:16
임시주총서 96.1% 찬성으로 통과
이 기사는 2020년 12월 14일 10시 54분 유료콘텐츠서비스 딜사이트 플러스에 표출된 기사입니다.
(사진=아시아나항공)

[딜사이트 권준상 기자] 일부 주주들의 반발이 우려됐던 아시아나항공의 무상감자 관련 임시주주총회가 큰 무리 없이 마무리됐다. 감자를 안건으로 한 주총을 앞두고 부결을 우려했던 아시아나항공은 한시름 놓게 됐다. 


아시아나항공은 14일 서울특별시 강서구 본사에서 임시주총을 열고 자본금 감소의 건(무상감자)을 결의했다. 이날 주총은 참석률은 41.8%로, 발행주식총수 2억2323만5294주 가운데 의결권행사 주식수는 9339만4003주였다. 무상감자안건은 96.1%의 찬성으로 가결됐다. 결손금 보전을 위한 자본감소안건은 주총 보통결의로 진행된다. 출석주주의 의결권 과반수와 발행주식 총수의 4분의 1 이상의 찬성을 얻어야 한다.


이번 주총으로 아시아나항공은 현행 3주를 1주로 병합하는 무상감자안을 오는 28일 실시한다. 이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의 자본금은 1조1162억원에서 3721억원으로 줄어들고, 발행주식수는 2억2323만5294주에서 7441만1764주로 감소한다. 


앞서 아시아나항공은 지난달 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기인한 실적악화로 결손을 보전하고 재무구조를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채권은행과 협의해 3대1 무상감자를 추진한다고 밝혔다. 무상감자란 기업에서 감자에 나설 때 주주들이 아무런 보상을 받지 못한채 결정된 감자 비율만큼 주식수를 잃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누적결손금이 커질 경우 자본금 규모를 줄여 회계상의 손실을 털어내는 방법으로 활용된다.

관련기사 more
정부, 기안기금 신청기한 연장 검토 정부, 기간산업 협력업체 지원 '3개월 연장' 나신평 "아시아나항공, 하향검토 등급감시대상 해제" 대한항공의 '공언(空言)'

문제는 차등감자가 아닌 균등감자라는 점에서 2대주주인 금호석유화학(11.02%)과 소액주주들이 반발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었다. 일반적으로 부실기업의 경우 경영진에게 책임을 물어 차등감자를 실시하는데, 아시아나항공은 균등감자를 단행하기 때문에 경영진 외 주주들의 지분도 축소될 수 밖에 없는 까닭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를 의식해 균등감자 추진 이유에 대해 "대주주 지분은 매각결정과 동시에 채권은행에 담보로 제공됐고, 지난 2019년 4월 매각결정 뒤 대주주가 회사경영에 전혀 관여하고 있지 않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금호석유화학은 대주주의 경영실패를 주주들에게 떠넘기는 것이라며 다양한 대응책 마련을 모색중이라고 피력했고, 소액주주들도 청와대 국민소통게시판 등에 불만을 표출했던 상황이다. 이번 무상감자 가결은 정부 차원에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를 골자로 항공업 재편을 진행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풀이된다.  


아시아나항공은 급한불은 끈 모양새다. 아시아나항공의 이번 무상감자 추진 배경에는 재무악화 상황이 자리한다. 아시아나항공은 추가 자본확충이나 감자 없이는 관리종목 지정이나 신용등급 하락 등의 상황을 피하기 쉽지 않다. 아시아나항공의 자본잠식율은 56.3%(2분기 기준)다. 연말 사업보고서상 자본잠식률 50%를 상회하면 관리종목으로 지정된다. 사업보고서 기준 완전 자본잠식에 빠지거나 자본잠식률이 2년 이상 이어지면 상장폐지 대상에도 오른다.


연내 자본잠식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면 각종 금융계약의 문제도 불거진다. 특히나 완전자본잠식에 빠질 경우 신용등급이 하락하면서 자산유동화증권(ABS)과 금융리스 등의 상환 등 자금상환 압박과 크로스디폴트(Cross Default·연쇄부도) 우려가 상존한다. 채권단도 이러한 부분을 우려했었다. 앞서 최대현 KDB산업은행 부행장은 아시아나항공 매각무산 뒤 "아시아나항공의 신용등급 하락이 가장 우려스럽다"며 "기간산업안정기금(이하 기안기금) 등을 통해 기업가치 제고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눈으로 시장을 바라봅니다. 딜사이트 무단전재 배포금지

LG전자4
lock_clock곧 무료로 풀릴 기사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more
딜사이트 회원전용
help 딜사이트 회원에게만 제공되는 특별한 콘텐트입니다. 무료 회원 가입 후 바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
Show moreexpand_more
에딧머니성공 투자 No.1 채널 more
딜사이트플러스 안내-1
Infographic News
IPO 수요예측 vs 청약경쟁률
Issue Today more